관리방안 개선위한 관계자협의회 개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한우개량을 위한 한우등록사업을 위해서는 현재 이원화되어 있는 한우종합관리시스템(농협중앙회)과 축산물이력관리시스템(농림축산식품부)을 일원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비등하다.
이와 함께 한우사육 현장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한우등록관리를 위한 한우 기초등록 앱을 개발, 보급하는 한편 자연종부 근절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남도가 최근 한우등록률 향상 및 관리개선 방안을 모색키 위한 관계자 협의회에서 이같이 제기됐다. 
충남도의 한우등록률은 지난 2019년 말 현재 87.9%(32만8591마리)로 전국 89%대비 1.1% 낮은 수준이다.
도 축산당국이 지난달 25일 시·도 공무원과 종축개량협회, 한우협회, 가축인공수정사협회, 지역축협 등 관계자도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은 한우 산지가격이 좋다보니 한우번식농가 일부에서 자연종부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등록률 향상을 위해서 농가의 인식전환과 당국의 강력한 패널티가 부여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또 소규모 고령농가 등에 대해서는 한우 개량의 중요성 교육을 통한 등록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한편 가축인공수정사와 자가 인공수정농가는 수정내역 기록관리철을 비치할 뿐 아니라 내역을 관내 위탁기관에 적극 통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특히 업무의 효율성과 입력과정의 오류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우관리종합시스템과 축산물이력관리시스템의 일원화와 함께 양축현장에서의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를 위해 기초등록 앱도 개발‧보급해야한다는 건의도 이어졌다.
이와 함께 농가에서 활용하고 있는 씨 수소를 제거, 자연종부를 근절하고 자연종부 농가에 대해서는 각종 축산정책자금 지원을 배제해야한다는 의견과 가축시장 송아지 경매 시 등록우와 미등록우를 분리해 경매를 확대 실시해야 한다는 견해도 피력했다.
충남도 축산당국은 이 같은 의견을 향후 한우 등록률 향상을 위한 제안으로 받아들여 적정성 및 법률검토를 거쳐 시책에 활용하는 한편 정책적 사항은 중앙정부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