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Hawaii)는 온화한 열대기후로서 평균기온은 22~26℃ 정도로 사람들이 살기에 아주 이상적인 기후를 가진 곳이다. 인구는 약 1백4십만 내외로 미국 영토로 50번째 주(州)에 해당하며 사탕수수 등의 농업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천혜의 자연을 구경하기 위해서 외국의 관광객이 많다.
미국에서 가장 맛있고 말랑말랑한 빵을 68년간 만들어 고객을 사로잡는 호놀룰루의 도넛가게 ‘레오나르드’에서 빵을 사먹기 위해서 미국 본토에서까지 온다고 한다. 
하와이 갔을 때 그 가게에서 빵을 사서 해변 가에서 먹었는데 정말 너무 맛있었다. 한국에 돌아와 그 빵을 파는 곳이 있다는 말을 듣고 일부러 찾아갔는데 그 맛은 아니었다.
알로하(Aloha)는 하와이 인사법으로 조건 없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하며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의미하며 부드럽고, 조화로우며, 기쁨·겸손·인내를 포함하고 있다. 
하와이(Hawaii)라는 단어는 세음절로 이루어져있다. 하((Ha)는 영감(靈感)을, 와이(wai)는 생명의 물을, 이(i)는 신성을 뜻한다. 즉 하와이는 ‘영감과 신성한 물’이라는 뜻으로 정화(淨化)의 에너지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하와이라는 단어를 소리 내어 말할 때, 그 말은 우리들 내면에 저장된 기억과 그 기억이 머물고 있는 장소를 깨끗이 정화하는 도구로 작용한다.
고대 하와이의 전통적인 기법은 종교적 지도자(카후나·Kahuna)가 문제를 해결하는 중재자 역할을 하지만, 하와이의 인간문화재로 인정받았던 치료사(healer)인 모르나(Morrnah) 여사가 개발한 현재의 방식은 자신이 혼자서 수행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기억을 해방시키기 위한 하와이의 전통적인 문제 해결법이 현대판으로 발전된 것이다. 
모르나 여사는 이렇게 지도하고 있다. “정화하고 지우라. 지우고 자신의 천국을 찾으라. 천국이 어디냐고? 천국이 바로 당신 안에 있다.” 진정한 나는 신성한 존재(신선한 지혜, 위대한 자연, 신·神, 우주, 근원 등)와 언제나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호오포노포노(Ho'oponopono)는 고대 하와이 인들이 조상 대대로 지켜온 ‘용서와 화해를 위한 마음치유법’이다. 호오포노포노는 ‘잘못을 바로잡다, 삐틀어진 것을 똑바로 펴다, 옳은 일을 하다’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일상의 모든 불균형과 문제를 해결하는 하와이인들의 문제 해결법인 ‘호오포노포노’는 부(富)와 건강, 평화를 부르는 하와이인들의 지혜가 담겨있다. 
‘현대 호오포노포노’의 권위자인 이하레아카라 휴렌은 모르나 여사의 제자로 문제 해결과 스트레스 해소 프로그램 전문가로 40년간 활동하였고 하와이 원주민들의 전통적인 문제해결법을 전 세계에 전파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을 치유하고 행복도 선사하고 있다. “미안 합니다”, “용서 하세요”, “감사 합니다”, “사랑 합니다’는 기적의 정화방법이다. 
그것은 이미 당신 안에 있다. 그리고 그것을 깨울 사람은 오직 당신뿐이다. 매일 정화의 주문으로 모두가 행복해 지기를….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