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물 직·간접 피해 막대
추경 예산에 반드시 포함을”
농축산단체, 공동 대응키로

 

“정부와 정치권은 3차 추경에 농축산업 분야의 실질 대책 마련과 과감한 예산을 투입하라.”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농민공동행동은 지난 7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와 함께 농축산업 회생을 위한 총리 면담과 21대 국회 농축산물 가격안정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농촌산업연합회, 농민의길,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달 27일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농민단체 연합 준비모임을 갖고 공동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농민공동행동(이하 농민공동행동)을 구성했다.
농민공동행동은 기자회견에서 “학교 개학 연기로 인해 우유, 계란, 축산물 등의 안정적 소비처가 끊겨 납품 농가의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외국 인력 수급 차질에 따른 농가 경영 악화, 시장위축과 소비 부진으로 인한 가격 하락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기존에 책정한 150조의 추경에는 농축산업 예산이 담겨 있지 않았다”며 “3차 추경에는 반드시 코로나19로 인해 위기에 몰린 농축산업이 조금이나마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책을 시행하기 위한 대책에 예산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공염불에 그치는 만큼 농축산, 먹거리 분야의 추경예산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며 “미국은 농업이 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9%에 불과하지만, 농업부문에 대한 지원은 전체의 2.4%를 차지하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