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기 동물자원산업연구소장

 
I. 어분의 영양학적 특징

어유는 거의 모든 동물에게 소화율이 높으며, 필수 불포화 지방산(polyunsaturated fatty acids) 특히, 오메가-3 및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하다. 어분과 어유 내 오메가-3 지방산은 리놀렌산 (linolenic acid), DHA(docosahexaenoic acid), EPA(eicosapentaenoic acid)이다.
어분은 세포막 기능과 지질성분의 구조형성에 효과를 나타낸다. 세포막은 반투과성 층으로 세포 사이의 영양분 등의 통과를 조절하고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주로 지질, 단백질 및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다. 독특한 지방산 구조를 가진 어류의 세포막내 지질 성분은 세포막 유동성 유지 및 해수 속도와 수압 변화에 대한 완충제 역할을 한다.
또한 어분은 유용한 인지질, 지용성 비타민, 스테로이드계 호르몬, 필수 지방산 특히 다중불포화지방산(PUFAs) 등을 함유하고 있다.

II. 어분의 에너지

어분의 지질 성분은 필수지방산을 공급해 줄 뿐만 아니라 사료 내 에너지가도 높인다.
어분과 어유의 지질 성분은 어류, 새우류, 조류, 단위동물 및 반추동물 등 모든 동물이 소화하기 쉬우며, 90%이상의 소화율을 가진다. 높은 소화율은 유용 에너지를 많이 공급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단백질 분해를 줄여 사료비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단백질 분해 시 생성되는 유독성의 암모니아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어분 제조 시 세포 내에서 계속적으로 생산되는 유독물질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항산화제 등을 첨가한다. 다중불포화지방산(PUFAs)은 산소에 노출되면 쉽게 상하며 악취가 나기 때문에 산소와 차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항산화제의 첨가는 어유 내 다중불포화지방산(PUFAs)의 높은 함량을 유지시켜 에너지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필수적이다. 항산화제의 사용여부에 따라 어분 내 유용 에너지의 20%정도가 증감할 수 있다.

III. 미네랄 및 비타민의 가치

일반적으로 어분의 평균 회분 함량은 17~25%이다. 회분의 함량이 높을수록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mineral 함량이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어분 내 회분은 대부분 칼슘과 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틴태(phytate)로 존재하는 식물성과는 달리 어분 내에 존재하는 인 성분은 이용성이 용이한 형태로 존재한다.
어분의 비타민 함량은 원료의 구성 부분, 가공 처리방법, 원료의 신선도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어분 내 지용성 비타민의 함량은 어유 추출 시 거의 제거되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편이다. 그러나 cobalamine(B12), niacin, choline, pantothenic acid, riboflavin 등의 Vitamin B군은 풍부하다.

IV. 경제적·환경적 관점에서의 고찰

어분의 아미노산의 균형이나 필수지방산, 에너지, 영양소 함량, 소화율, 기호성 등은 양어사료 뿐 아니라 대부분의 양축용 사료에 필수 성분이다.
최근 참살이(well-being)열풍으로 완전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씨푸드 제품의 세계적인 수요 급증으로 인해 어분의 사용도 크게 증가하여 최근 몇 년간, 양식 사료에 연간 어분 생산량의 약 46%정도가 사용되고 있다. DHA 및 EPA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고품질의 어분사료 급여는 고농도의 다중불포화지방산(PUFAs)을 체내 조직에 더 효율적으로 흡수하여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의 함량을 높여주는 매우 유용한 식품이 되어 오메가-3 지방산을 자연스럽게 섭취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현재 어분과 어유의 공급량은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양식산업 및 축산업의 수요량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분 같은 고품질의 단백질 사료원료는 사료비를 높이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이다. 고품질 어분(65%의 단백질)의 가격은 2000년 이후 $385~$554/ton으로 증가했으며, 대두박 가격의 2.0~3.5배에 달한다.
아직 가축 및 양어에 필요한 에너지, 필수 아미노산, 지방산 및 기타 성분의 정확한 요구량이 알려져 있지 않았으며, 상업적으로 중요한 어종에 대한 사료의 소화가도 확립되지 않았다. 따라서 양식 사료에 어분의 총량을 줄이는 것을 꺼리고 있다.
어분은 어류에 필요한 가장 좋은 아미노산 구성을 지닌 고품질의 사료원료이다. 어분을 대체할 수 있는 고품질의 다른 단백질원이 있다면 지속가능한 수산 양식 산업을 장려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크게 공헌할 것이다.
사료 제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어류 및 새우류 등의 영양학적 요구량에 대한 정보가 점점 밝혀짐에 따라 식물성·동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어분 대체제를 개발하여 특정 양어사료를 제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어분 대체제는 장래 수산 양식 산업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이다.
어분 대체제 개발의 주요 목적은 배합사료 내 어분의 양을 최소화하여 사료비를 경감시키면서 어류의 성장과 번식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과 균형 있는 영양을 공급하고 영양소 소화율을 증가시켜 생물학적 대사는 증가시키고 영양소 배출은 줄여 수질오염을 방지하는 것이다.
고품질의 단백질 사료 원료 대체제는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 분야는 현재 수산 양식 산업의 당면과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끝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