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형편 따라 제각각

 

종계농가에 대한 백신지원 기준이 지자체마다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나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ND(뉴캣슬) 백신의 경우 국비지원 사업임에도 불구, 지자체의 예산이 없으면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정부 차원의 지원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방역당국은 국비지원 예방접종사업의 일환으로 종계·부화농가에 ND백신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각 지자체별로도 종계농가에 예방백신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각 지자체마다 종계농가 백신지원 방안이 제각각인 까닭에 형평성 논란과 함께 불만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먼저 경기도의 경우 뉴모바이러스, AI·ND 등 백신 2종을 지원한다.
또한 충청북도와 홍성군은 뉴모바이러스와 AI·ND 등 2종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산시는 뉴모바이러스, CAV(닭전염성빈혈), ABBNE혼합백신(저병원성인플루엔자, 전염성기관지염, 산란저하증, ND) 등 3종을, 당진시는 뉴모바이러스, RING(레오바이러스 복합백신), ABBNE혼합백신 등 3종을 지원한다.
반면 이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경우 백신지원이 전무하는 등 큰 차이를 보임에 따라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국비지원사업인 ND백신 마저도 지자체 주머니 사정에 따라 지원받지 못하는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농가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실제 충남 일부지역의 경우 지자체의 예산부족을 이유로 ND백신을 지원받지 못하는 등 지원혜택에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열린 한국육용종계부화협회 월례회에서도 이같은 종계장 백신지원 문제가 가장 큰 화두였다.

이날 월례회에 참가한 한 종계농가는 “국비로 지원되는 ND백신의 경우 ND방역관리요령에 따라 반드시 분무백신접종을 실시해야 함에도 불구, 지자체 예산이 없는 경우 지원혜택을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뉴모바이러스 백신이나 ABBNE 혼합백신 등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에 대한 백신지원사업도 지자체별로 천차만별인 등 형평성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연진희 육용종계부화협회장은 “국비지원의 예방접종사업인 ND백신이 지자체 예산부족의 원인으로 원활하게 지원되지 않는 것은 소수의 권익이 무시되는 처사”라며 “종계부화농가의 권익을 위해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대정부정책 및 지원책에 적극 개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