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R연구소 박덕섭 박사

 
국제 곡물가격 폭등, 그리고 광우병 파동에 따른 동물성 단백질원 사용금지는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인 대두박, 채종박, 면실박, 야자박 등의 가격 폭등으로 이어졌고, 이는 다시 에너지원인 유지류의 가격 폭등을 야기했다.
설상가상으로 경기침체, 물류비용 급상승, 그리고 각종 질병의 만연 등은 국내 축산업을 풍전등화의 위기로 내몰고 있다. 실로 한국 축산의 최대 위기가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위기 속의 기회로 삼고 축산관련업계 모든 종사자들의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현 난국을 타파해야 할 때인 것 같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 낙농 및 비육우 산업에 있어 생산비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축우용 완전배합사료(TMR)의 원재료비를 절감하는 방안이 꾸준히 연구되고 농장의 현장에 접목되어야 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TMR 배합설계시 원재료비를 낮출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는 과학적인 원료분석 및 평가, 대체원료 및 신원료 개발, 국내 부존자원 및 농산 부산물의 광범위한 활용, 원료의 공동구매 및 현금구매를 통한 경제적인 원료구매, 다양한 원료사용, 그리고 OEM 배합사료의 활용 등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야만 급등하는 사료 원재료비 상승폭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제품 원재료비 상승폭을 현저히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원료들의 가격 변동폭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비트펄프 및 면실 같은 값이 폭등한 원료 사용량을 줄이고 대체로 가격이 저렴한 국내외 신원료로 대체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 부존자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볏짚, 산야초, 옥수수 사일레지, 수단 사일레지, 호밀 사일레지, 총체보리 및 볏짚 사일레지 등의 조사료원들을 보다 과학적이고 경제적인 효율적 활용으로 TMR 배합의 원재료비 상승폭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저렴한 원료 구매 방법은 원료대금을 현금 또는 상환기일을 가급적 단축해 할인가격을 적용 받고, 지역별로 공동 구매함으로써 물류비용 절감에 의한 할인가격 혜택을 받으며, 원료정보를 서로 교환함으로서 저렴한 원료구매를 하는 방안이 있다.
이렇듯 다양한 원료를 저렴하게 이용하려면 관련업계 종사자들의 모든 지식, 지혜 그리고 경험을 토대로 하여 보다 합리적이며 실용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보여지며, 특히 OEM 배합사료 사용에 의한 원재료비와 노동력 절감 및 생산성 증대 효과의 추가적인 이익을 기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연구자들은 연구를 위한 연구를 지양하고, 낙농가 및 TMR 공장 경영자들은 자신의 경륜만을 내세우지 말고 서로서로 머리를 맞대고, 두 손을 맞잡고 한 방향으로 한걸음 한걸음 내딛는 지혜만이 서로가 넘어지지 않고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