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고갈 잔액 지불 난항
사료업계, 약속 기부 난색
‘상생기금’ 성의표시 언급
축단협-사료협회, 간담회

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축산회관 이전과 관련한 사료사들의 지정기부금 문제를 해결을 위한 행보에 나섰다.
축단협은 지난 22일 사료협회 회의실에서 사료협회와 사료회사대표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사료협회와 3개의 사료회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서 김홍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을 설명하고 생산자와 사료업계의 상생차원에서의 기금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사료협회와 사료사들은 경영부담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는 한편 이달 말까지 입장을 정리해 답변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축단협이 사료사들과 상생기금 논의를 하게 된 이유는 지난 201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사료협회는 2015년 말 안전축산물 생산‧공급의 동반자로써 정체기를 맞고 있는 축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총 100억 원을 기부하겠다는 협약을 맺었고 축단협은 이 발전기금을 활용해 축산회관 이전 사업을 추진했다. 계획대로라면 2019년 까지 총 100억 원의 기금이 마련됐어야 하지만 사료협회는 단 한차례만 기부했을 뿐 기부를 중단한 상태로 축산회관 이전 건립사업에도 차질을 빚게 됐다.
이에 축단협은 협약 내용대로 기부를 지속할 것을 계속해서 요구했지만 사료업체를 대변하는 사료협회는 회원사들에게 기부금 납부를 독려하고는 있지만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뚜렷한 답변을 내놓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러나 축단협도 물러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축산회관 이전을 위한 자원이 고갈된 상태에서 4~5회차의 토지 매매 대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 연내에 기금 조성을 마무리 짓지 못하면 납부능력을 상실해 더 이상의 진행이 어렵게 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