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허가축사 문제 등으로 온 축산업계가 어수선한 가운데 들려온 반가운 소식이다.
오리협회가 지난 19일과 22일 각각 예정됐던 방역정책국 규탄 1·2차 궐기대회 일정을 취소했다.
지난 17일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의 요청으로 실시한 면담에서 다소 부족하지만 오리협회가 요구했던 사항들이 수용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국 오리농가들은 1·2차에 걸친 궐기대회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AI 방역에 매진키로 했다.
발단은 이렇다.
방역당국은 국내 구제역 발생과 함께 최근 인근 중국에서 잇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방지를 목적으로 AI·구제역 특별방역대책기간을 3월까지 한 달간 더 연장할 계획임을 시사해 오리농가들의 공분을 샀다.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우제류에서만 발생하는 질병임에도 불구, 이를 핑계로 왜 AI방역기간까지 함께 연장하냐는 것이다.
같은 이유로 지난 8일 가금분야 전문가들과 지자체 방역관들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회의에서도 참석자 전원이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현재까지 국내에서 단 한 건도 고병원성AI가 발생하지 않은데다, 잔존 바이러스에 의한 발생을 제외하고 원발 기준으로 3월 중 고병원성AI가 발생한 사례는 단 한건도 없었다는 것이 이들 주장의 근간이다.
이같은 오리농가들의 반발에 농식품부가 한 발 물러선 모양새다.
방역당국은 AI방역기간 연장계획을 사실상 철회하는 한편, 사육제한 농가 및 종란에 대해 추가 보상키로 했다.
또한 AI방역대책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농가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향후 특별방역대책기간을 FMD와 AI를 구분해 운영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키로 했다.
반가운 소식이지만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규탄 집회를 이틀 앞둔 시점에서 이뤄진 타결인 까닭에 이를 의식한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협의는 대화로 갈등을 원만히 해결한 좋은 예임에는 틀림없다. 이번 사례가 축산업계에 있어 좋은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
김기슬 기자 kimkija@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