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축산 소식

민텔 사가 바라보는 아시아 유제품시장 트렌드

아시아 지역의 서구화와 소득의 증가는 아시아가 유제품 산업의 대안이 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시아에 ‘서양 제품’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성공으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중국은 다양한 취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새롭게 런칭하는 유제품에 포함된 일부 풍미는 놀라울 수 있다. 민텔 사의 트렌드 컨설턴트는 중국은 일본의 뒤를 잇는 주요시장으로 지난 3년 간 민텔 사 대부분의 낙농제품들을 중국에서 런칭 하였으며, 두 시장 모두 액체 요구르트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설명한다. 인도는 세 번째 시장으로서 주요 카테고리는 버터류이다.

아시아 국가 내에서도 커다란 변화들이 있지만 아시아 국가들은 하나로 묶이는 몇 가지 공통적인 실마리가 있다. 바로 유당불내증으로 인한 식물성 음료의 선전이다. “우리는 아시아 지역의 신제품에서 식물성 유기농, 순도 등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일본이 검은콩 같은 독특한 성분으로 식물성 음료 시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현재 우리는 주스에서만 사용되던 바질 씨앗을 유제품에 함유하는 것을 진행 중이다.”

민텔 사는 아시아 지역 유제품 음료의 특징으로 ‘상온 보관’을 꼽는다. “마시는 요구르트와 같은 카테고리가 증가함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시장 교육과 홍보가 지속될 것이며, 상온보관용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도전도 시작될 것이다.”

반면, 인도는 기(Ghee, 인도에서 사용되는 정제버터의 일종)와 함께 혁신 중이다. 인도에서 이 성분은 모든 유제품 카테고리에서 강력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 일본과 같은 국가들은 유제품에 식물성 단백질을 포함하거나 혹은 식물성 유제품 대안제품을 찾기 시작했다. 민텔 사도 검은 콩과 검은 씨앗을 사용하는 제품을 제안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들 국가에서는 유제품과 관련된 몇 가지 흥미로운 활동이 일어나고 있다. 다른 브랜드의 하위 카테고리를 빌리거나 청량 음료와 같은 관련성이 없는 카테고리에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스타벅스는 베리와 아몬드가 함유된 치즈 음료를 출시했고, 요구르트 맛이 나는 소다 음료수가 수퍼마켓에 나타났다.

또 하나 주목할 것은 ‘견과류’가 추가된 혼합음료 부문이다. 중국은 그 어느 시장보다 더 많은 호두음료가 팔리는 곳이다. ‘원트원트’와 같은 중국 현지 브랜드는 견과류 및 곡물과 함께 다양한 유제품의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2월 미국의 우유 생산량 및 착유 마리수 증가

2월 미국의 우유 생산량은 미시시피 강 서쪽의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1.8% 증가했으며, 착유우 두수는 4개월 연속 증가했다.

전년동월 대비, 미국의 2018년 2월의 실적 예상치는 다음과 같다.

  •  우유 생산량: 170억 파운드(1.8% 증가)
  •  착유두수: 941만 마리(4만5000두 증가)
  •  두당 평균 우유 생산량: 1807파운드/두/월(24파운드 증가)

착유우 두수는 이전의 흐름이 계속 이어졌다. 전년대비, 텍사스(+1만6000 두), 콜로라도(+1만2000 두), 뉴멕시코(+9000 두), 아리조나(+6000 두), 유타(+5000 두) 주에서 괄목한 성장을 보였다. 반면 캘리포니아(-1만7000 두)와 미네소타, 위스콘신 주(각각 -5000 두)는 하락세를 보였다.

서부지역의 우유 생산은 계속해서 강력한 수익을 보여준다. 2월 우유 생산량은 콜로라도에서 7.7%, 텍사스에서 5.5% 증가했다. 캘리포니아의 우유 생산량은 전년 동월 대비 3.5% 증가했으며, 캔자스와 아이다호는 각각 4.8% 상승했다. 다른 지역은 우유 생산이 둔화되었다.

위스콘신은 0.1% 증가하였고 펜실베이니아는 0.3% 증가하였다. 미시간은 0.9% 증가하였으며, 뉴욕은 2.3% 감소, 플로리다는 2.8% 감소하였다.

2월, 두당 우유 생산량은 증가했지만 지역적인 일관성을 확인하기는 어렵다.

치즈와 버터가격의 오름세 덕분에 3월 농장 우유 가격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치즈 가격은 2월 $13.40/cwt에서 $14.30/cwt으로 오를 전망이며, 버터가격은 2월 $12.87/cwt에서 $13.25/cwt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유제품 재고가 높게 유지되는 동안 개선된 내수 판매 및 유제품 수출은 미국 유제품 가격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 우유 생산량이 감소하지 않는 한 우유 가격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3등급은 7월까지 $15/cwt로 개선될 수 있으며, 10월 즈음엔 $16/cwt 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평균적으로 $15/cwt를 넘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측면으로서 미국의 버터, 치즈, 탈지분유, 유청 가격이 유럽연합이나 오세아니아의 가격보다 낮아서 세계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 경제도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은 2018년 유제품 수출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