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농가 생존권 확보 집회

 

“오리산업 말살정책 즉각 중단하라”

오리산업 종사자들이 거리로 몰려나왔다.

AI 방역대책으로 오리산업을 말살하려는 정부와 지자체의 획책을 저지하고 오리산업 종사자들의 생존권 쟁취를 위해서다.

지난달 26일 전남도청 앞 광장에서는 오리협회 전남도지회 주최로 ‘오리산업 말살 저지를 위한 집회’가 개최됐다.

이날 전국 각지에서 모인 400여명의 오리산업 종사자들은 △오리 입식검사 간소화 △예찰지역 이동제한 즉각 해제 △소득안정자금 및 오리휴지기제 보상 현실화 △AI를 옮기는 불필요한 검사폐지 △AI 근본대책 마련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비해 AI 방역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 오리 휴지기제에 적극 동참한 결과, 전국 300여 오리농가는 약 400만 마리의 오리를 사육하지 못하고 생업을 포기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며 “휴지기제뿐 아니라 입식제한, 가금류 반입금지 조치 등으로 오리산업 전체가 위험에 빠졌음에도 불구, 정부와 지자체는 오로지 ‘방역을 위한 방역’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어 “방역대책이 아닌 말살획책을 두고 정부는 휴지기제의 효과를 자화자찬하기에만 바빠 산업 종사자로써 울분을 참을 수가 없다”면서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3월 중순경 농축산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정부에 경고했다.

한편, 이날 김병은 회장과 마광하 부회장, 사육농가 대표 등은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 삭발투혼을 감행하는 한편, 결의문과 요구사항을 전남도청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