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축산 소식

유럽낙농협회, 새로운 치즈 규정 승인

유럽낙농협회(EDA)와 유럽가공치즈협회(ASSOIFONTE)의 사무총장은 이번 규정은 가공산업에서 원료로 사용되는 치즈에 대한 높은 안전성과 품질을 위한 최첨단의 개요라고 밝혔다. 또한 협회는 가공치즈 산업을 위해서 ‘가공치즈용 제조 가이드’ 지침도 함께 제작했다.

이 지침을 통해서 가공 치즈를 사용하는 식품의 안전 제어 시스템을 설계할 때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치즈 제조 관계자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현실에서 의도되던 의도되지 않던 소비자의 건강을 해치지 않을 정도의 약간의 위생적 문제점은 조금씩 발생하고 있다. 이번 규정은 치즈 생산 기업이 위생 관련 규정에 따라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규정은 식품 가공에 포함되는 치즈에 후처리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부산물 규정에 따라 처분하고 사용하도록 이끌 것이다.

또한 그 동안 사용 가능하지만 위생관련 규정 및 제조 매뉴얼이 없어 버려졌던 남는 치즈를 후가공하여 다른 식품에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임으로써 지속가능한 식품 분야에 기여할 수 있고 식품 부문에서 귀중한 원료로 쓰이게 될 것이다.

유럽낙농협회가 밝히는 이번 규정의 목적은 치즈 제조업체들이 치즈를 의도된 용도로 만드는 방법, 취급, 준비 과정을 안전하도록 보증하는 것이며, 결론적으로 해당 식품위생법에 따라 즉시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규정은 소비를 목적으로 하는 치즈의 제조 및 취급 뿐 아니라 원료용 치즈의 사용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유럽연합은 식품 안전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만장일치로 이 규정을 승인하였으며 곧 23개의 유럽연합 공식 언어로 번역되어 배포될 것이다.

 

IDFA는 FDA에 유제품 생산 개혁 촉구

국제유제품연합(IDFA)은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유제품에 대한 기준을 현대화하고, 생산업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기존의 규제를 수정하는 등 유제품 생산에 대한 규제 업데이트를 촉구했다.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권장되는 분야는 식품 제조업체들이 철회, 또는 수정해야 한다고 요청하는 부분들이다.

국제유제품연합은 20개 범주에 걸친 300개 식품의 정체성 표준이 많은 부분 구형이며 미래의 기술개발에 필요한 기술 또는 유연성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요구르트, 우유, 치즈 및 아이스크림의 정체성 현대화를 강조했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은 ‘우유단백질농축물’이나 ‘치즈원료용우유’라는 말을 표시하고, ‘기타 천연향 함유’라고 표시하도록 개정을 요구했다.

국제유제품연합은 기존의 표준을 검토하고 개정하여 새로운 성분 사용을 허용함으로서 현재와 미래의 기술 발전을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제안된 개정 사항은 모든 유제품 제조업체가 혁신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의 기대치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게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 밝혔다.

 

- FSMA 규정의 수정

국제유제품연합은 소비자를 식중독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미국 식품안전현대화법(FSMA)의 규정을 지지하지만 고의적 식품변조, 서면보증 요구사항 등을 포함하여 많은 요구사항들이 중복되고 불필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국제유제품연합은 제품의 공급업체 확인 시에 요구되는 협력업체 간 ‘중복’ 공급 업체 검증 요구 사항을 없애기를 원하고 있다. 연합은 또한 적절한 상업적 경로를 통해 식품의 안정성을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서면 보증 요구 사항을 없애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호주의 MDF, 파키스탄에 집유소 설립키로

호주의 MDF는 2013년부터 46개의 파키스탄 기업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는 호주 정부의 민간부문 개발 프로그램이다.

호주는 이번 합작투자를 환영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파키스탄의 공식 우유 조달 네트워크를 확장시키기고 소득을 증가시킬 것이며, 확장된 네트워크는 파키스탄 연간 수요 격차 35억 리터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집유소는 착유, 예방 접종 및 가축 사육에 관한 모범 사례 정보를 농민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호주는 파키스탄의 경제 성장을 도모하고 빈곤을 퇴치하기위한 노력에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소규모의 농민들을 상업시장과 연결함으로써 집유소는 우수한 품질의 우유를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