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축산업 동향

앨라배마주에서 발견된 비정형성 광우병

미 농무부는 앨라배마주에 있는 11년생 소에게서 비정형성 광우병이 발견되었다고 발표했으며, 도축되지 않았으므로 식용으로 사용되거나 인체에 해를 가할 위험은 없다고 발표했다.

미 농무부의 동식물 검역기관은 이 소가 비정형성 광우병에 양성인 것을 확인했다. 소는 임상 징후를 보이고 있었고, 앨라배마주 가축시장에서 일반적인 검사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검역기관과 앨라배마주 수의사들은 이번 케이스와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모으고 있는 중이다.

광우병은 전염성이 없으며, 정형과 비정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존재한다. 정형성 광우병은 1980년대 후반에 영국에서 주로 발생하였으며, 인간광우병과 관련이 있다. 정형성 광우병의 주요 원인은 감염된 소의 단백질을 함유한 육골분과 같은 오염된 사료이다. FDA는 1997년부터 가축 및 기타 반추 동물의 사료에 포유류의 단백질을 포함하는 것을 금지했으며, 2009년부터는 모든 동물 사료에 고위험 조직 물질을 함유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비정형성 광우병은 다르다. 대게는 나이가 많은 소에서 발병하는데 보통 8년생 이상이며,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케이스는 미국에서 발견된 5번째 광우병이다. 이전의 4건 중 첫 번째는 캐나다에서 수입되어 온 소로부터의 정형성 광우병이었으며, 나머지는 비정형성 광우병이다.

비정형성 광우병 사례는 발생률이 매우 낮으며, 모든 소의 개체군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광우병 위험 상태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따라서 비정형성 광우병에 대한 발견은 큰 문제가 아니라고 OIE(세계동물보건기구)에서 밝히고 있다.

현재 미국의 광우병에 대한 안전관리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것은 첫째로 도축될 동물들로부터 특정 위험물질을 제거하는 것, 혹은 광우병에 걸렸을지도 모르는 동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광우병으로부터 소들을 보호하기 위해 강력한 사료 규제를 시행하는 것이다. 미 농무부는 매우 낮은 확률이지만 광우병이 발생할 위험을 탐지하기 위하여 광우병 감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비용으로 목장 수익을 높힐 수 있는 방법

목장의 수익성 요인은 대부분 서로 유사하다. 예를 들어, 토양생물학에 관심이 있고 이 부분으로 관리하려 한다면 식물과 고밀도 방목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현대의 고생산, 고비용 관행으로 나타난 나쁜 결과중의 하나는 꼭 필요한 토양 유기물질의 손실, 미네랄 및 미량 미네랄의 가용성 감소, 활성 미생물 수명의 감소이다.

성공적인 저비용 생산방법은 ‘광산 채굴 시스템’이 아니다. 어떠한 면에서든 목장사업의 수익성을 위하여 고정 자원을 채굴해서는 안 된다. 이는 신속하게 대체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의 목표는 토양, 식물, 물, 공기, 햇빛 등에 의해 생성된 초과분을 이용하여 건강한 가축을 키우고 시장에 내놓는 것이다.

저비용 생산방법은 우리의 토지와 그 위치가 무엇인지를 배우고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남는 것들을 사용해야 하고, 시스템에 필요한 것들을 조정할 줄 알아야 한다. 자연의 시스템이 회복될 때만 적은 비용이 들어야 한다.

저비용 생산방법은 우리가 생각하고, 계획하며, 수행하는 재미있는 시간을 준다. 우리 사업에서 비용 절감은 저비용 생산의 주요 주제이다. 저비용 생산방법으로 수익을 향상시키는 방안은 먼저 저비용에 대한 목장주의 태도, 양질의 건초 생산, 토양의 사이클 관리, 효율적으로 방목되는 소, 연중 계속되는 방목, 효율적인 장비 사용 및 노동 효율성 등이다.

 

FDA가 가축을 위한 통증 조절제를 최초로 승인

미국 식품의약국인 FDA는 7월 25일 소의 함포성 폐렴과 관련된 발열을 조절하고, 부제증과 관련된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약물인 Banamine Transdermal을 승인한다고 발표했다.

Banamine Transdermal은 미국에서 식용 동물의 통증 조절을 위해 승인한 최초의 동물용 의약품이다. 부제증은 동물의 발에 통증이 오는 질환으로 염증이 생기고, 발굽이 썩어 들어갈 수 있다고 FDA는 말한다. 감염된 소는 절뚝거리게 되며, 치료하지 않으면 발과 다리 건강에 악영향을 줄 것이다. FDA는 부제증을 치료할 수 있는 다른 치료법이 있지만 현재까지 이 질환과 관련하여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승인된 약물은 없다고 밝혔다.

Banamine Transdermal은 소 함포성 폐렴과 관련된 열의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다. 소 함포성 폐렴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병원균에 의해 감염될 수 있으며, 호흡기 및 폐에 영향을 미친다. 소 함포성 폐렴에 걸린 소는 대게 열이 난다.

Banamine Transdermal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로서 20개월 미만의 소(젖소, 암소, 식용 수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되었다. 번식을 목적으로 하는 수소, 낙농용 수소, 20개월 이상의 소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 약은 처방전이 필요하기 때문에, 면허가 있는 수의사에 의해서만 처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