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축산업 동향

몬태나 농업 회담

 

2017 몬태나 농업 회담은 미국의 농업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이슈를 중심으로 관련된 주요 인사와 패널들을 초청하였으며, 여기에는 소고기 산업에 대한 사항도 포함되어 있다.

미 선물거래위원회의 의장인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J. Christopher Giancarlo)는 규제 개혁의 필요성에 중점을 두고 상품 시장의 미래에 대한 연설을 했으며, ‘잘못 계획된 규제의 부담’을 바꿀 것을 역설하였다.

지안카를로 의장은 2015년과 2016년에 발생한 소 선물 계약에서 극초단타매매가 특정 날짜에 미친 영향과 관련한 전국의 농민들의 우려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미 선물거래위원회의 전문가들이 거래 데이터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수행했으며, 헤저, 투기업자, 단타매매거래업자 및 대규모 자산 관리자를 포함한 모든 주요 유형의 거래 형태를 조사했다고 말했다.

“분석 결과, 전문가들은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떠한 행동 양식도 보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해서 시장을 감시하고 거래 패턴을 주의 깊게 관찰할 것이며, 부적절한 활동을 보게 되었을 때 필요하거나 적절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목장 및 목축업자법률소송기금(R-CALF USA)과 척 글래즐리(Chuck Grassley) 상원의원도 2015년 육류 가공업체가 현금 및 선물 시장의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도록 미국 회계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했다. 이와 관련 지안카를로 의장은 미 선물거래위원회가 미국 회계 감사원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미 선물거래위원회 농업팀은 생우 선물 시장이 적절하게 고안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시카고 상품거래소(CBOT)와 협력하여 일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더 투명하게 진행하는 방법이 있음을 찾아냈으며, 후에 시행한다면 이와 관련된 모니터링도 계속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농장주들은 수의사와 함께 질병관리

 

지난 해 말, 미국의 육우산업 잡지 BEEF는 독자들에게 동물사료지침(VFD)이 얼마나 준비되었는가에 대한 설문 조사를 독자들에게 배포했다.

설문 조사에는 동물사료지침(VFD)의 중요한 부분인 수의사-고객의 관계에 대한 질문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계절이 변화화면 목장에서는 소들의 질병관리 계획을 검토하여 수정 또는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때 수의사와 상담하며 목장에 알맞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2016년 BEEF 독자들에 대한 조사에 의하면, 수의사들과 잦은 만남을 갖는 생산자들은 수의사를 그들의 긴급 응급실로 이용하기도 한다.

독자들에게 수의사의 조언으로 질병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지 묻는 질문에 60.9%는 ‘그렇다’고 대답했고, 39.1%는 ‘아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생물보안(biosecurity) 계획과 관련하여서는 수의사들에게 필요한 일이 더 남아있다. 독자들에게 목장에서의 생물보안(biosecurity)과 관련된 계획을 수립할 때 수의사와 함께 진행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10.6%는 ‘그렇다’고 답했지만, 89.4%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독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생물보안(biosecurity)은 동물의 즉각적인 처분, 신뢰할 수 있는 사료의 구입, 그리고 예방접종이다.

동물사료지침(VFD) 시행 후에 수의사와의 관계가 바뀌고 있다.

 

미국의 육우시장, 올해 평범하지 않다

 

올라가는 것이 있으면 내려가는 것이 있고, 내려가는 것이 있으면 다시 올라가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보통의 육우 시장이 항상 이러한 것은 아니지만, 2017년 봄 육우 시장은 평범하지 않았다. 6월3일로 마감되는 주간의 육우 시장 현금 거래가 이를 보여준다. 수 주간 이어지던 방어가 끝난 후 현금 가격은 복수 반등했다.

텍사스, 캔자스, 네브라스카, 콜로라도, 아이오와 5개 주의 현금가는 지난 주 131.50달러에 비해 4.77달러 상승한 136.27달러/cwt 이다.

5개 주의 평균 수소 가격은 지난 주 $208.61에서 $7.39 상승한 $216/cwt 이다. 또한 도축 마리수도 높은 수치를 이어가고 있다. 도축 두수는 55만두로 전년 같은 주간의 52만7000두 대비 2만3000두가 늘어났다.

5개 주의 평균 공식 가격은 지난 주의 219.52달러보다 5.28달러 하락한 $214.24이다. 그러나 공식 가격은 현금시장 가격보다 반응이 늦게 오기 때문에 이는 정상이다. 5개 지역의 소 판매량은 15만7437마리로 지난 주의 18만2657마리보다 낮다.

전국적으로 보고된 계약 물량은 약 5만7000마리였으며, 지난 주에는 6만4000마리였다. 도축업체들은 6월 29만8000건의 선도계약을, 7월 분으로는 13만마리의 선도 계약을 체결했다.

5월 20일에 끝나는 주의 평균 도체중은 836파운드로 작년 862파운드와 비교하였을 때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초이스~셀렉트 등급의 가격은 금요일에 27.18달러였고, 지난 해의 24.25달러와 비교되는 가격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