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금 미납농가 거출 최우선 과제”

 

“계란산업 정상화에 계란자조금이 활용될 수 있도록 미납농가의 자조금 거출 향상에 앞장서겠다”

안영기 계란자조금관리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자조금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 자조금사업의 중점 추진방향을 밝혔다.

안영기 위원장은 “고병원성 AI로 인한 산란계와 산란종계의 대량 살처분에 따른 계란가격 급등으로 99.6%의 국내 계란 자급률이 무너졌다”며 “지난해 1인당 계란소비량이 270개가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지만, 올해에는 계란부족과 가격상승으로 20%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안 위원장은 “부활절 계란이 떡으로 대체되고 계란에서 김밥이 빠지는 등 계란소비에 빨간불이 켜졌다”며 “향후 국내 계란산업을 위해 AI 극복과 함께 국내산 계란 수급에 대한 장단기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병아리와 중추가격 자율적 상환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국 이동제한 해제에 따라 살처분 농가들이 재입식을 시도하고 있지만, 병아리와 중추의 물량부족으로 거래가격이 2배 이상 상승함에 따라 재입식이 지연되고 있다는 것.

이는 계란부족 현상으로 이어지고 그에 따른 계란가격 상승은 향후 계란시장의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소지가 높다는게 그의 주장의 근간이다.

따라서 그는 “병아리 가격과 중추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거래되지 않도록 자율적 가격 상한제 운영이 필요하다”며 관련기관과 단체의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그는 계란산업 정상화에 계란자조금이 활용될 수 있도록 자조금 거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올해 자조금 사업예산 35억원 중 농가거출금이 25억원으로 책정돼있지만, AI 여파로 산란성계 출하량이 적어 자조금 거출금액도 함께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

이에 자조금은 2017년 자조금 거출률 100% 달성을 위해 미납농가에 대한 자조금 거출률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계란자조금 납부를 원천적으로 거부한 경기도 2개 농가에 대해 5월 현재 과태료 처분과 함께 법적인 조치를 밟고 있다”며 “살처분 농가를 제외한 전년도 자조금 미납농가에 전화와 방문을 통해 자조금 납부를 독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그는 자조금 거출률을 높이기 위해 자조금 납부율에 따른 지원금 차등지원, 자조금 완납농가 인센티브 적용 등과 함께 수납기관이 도계물량에서 무조건 자조금을 원천징수토록 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최근 계란가격 고공행진과 병아리 부족 현상이 지속되며 산란성계 및 산란노계 도계실적이 2017년 4월 현재 313만3000마리로 전년 1413만2000마리의 22%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AI 사태 종료 이후 산란성계육 수출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산란성계를 환우하거나 생산기간을 연장하지 말고 도계장에 출하해달라”고 농가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