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여파 가격 상승 편승

 

AI로 인한 오리 및 오리 병아리 가격 상승을 틈타 F1오리 사육이 성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또한 FI오리 사육이 불법임에도 불구, 강제할만한 근거가 미약해 법 개정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는 지난해 말 발생한 AI로 오리농가 역시 큰 타격을 받았기 때문.

지난해 말 발생한 고병원성 AI로 인해 4월 18일 현재 전체 오리 사육마릿수의 37.9%에 해당하는 332만 마리가 살처분됐으며, 이중 종오리농가도 39개소, 43만마리로 집계돼 업계의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또한 한국원종오리와 함께 국내 종오리 공급의 쌍두마차 역할을 해오던 오비아코리아의 살처분뿐 아니라 원종오리 주요 수입국이던 영국과 프랑스에서도 지난 2월 28일과 4월 3일 각각 AI가 발생해 수입이 중단된 상태.

이에 따른 종오리 부족과 오리 병아리 가격 상승으로 F1오리 사육으로 눈을 돌릴 소지가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실제 오리 병아리 가격은 5월 8일 현재 마리당 1800원으로 전년 동기인 700원에 비해 260% 상승했다.

또한 종오리 입식마릿수, 배합사료 생산량 등의 모든 지표가 오리가격 상승을 예고하고 있다.

농경연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종오리 입식마릿수는 전년대비 48.1% 감소한 1만4000마리로 나타났다.

또한 1월 배합사료 생산량은 산란오리의 경우 전년보다 41.7% 감소한 2520톤, 육용오리의 경우 48.2% 감소한 2만66톤으로 집계됐다.

때문에 과거 AI를 겪으며 학습효과를 맛본 일부 업자들이 성수기에 대비, F1오리를 사육하고 있는 것으로 업계는 파악하고 있다.

문제는 F1오리가 국내 오리 수급에 악재로 작용한다는 것.

한 업계 관계자는 “F1오리는 사육통계에 잡히지 않는다”며 “때문에 F1오리가 쏟아져 나올 경우 가격하락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F1오리 사육에 따른 생산과잉으로 생산비 이하 시세가 지속될 경우 오리산업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공산이 크다”며 “F1오리가 근절되지 않는다면 오리업계가 또다시 불황을 맞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게다가 F1오리는 단속마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종오리 농가에서 종오리와 F1오리를 혼합해 사육하는 편법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 경우 전수검사 외에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는 것.

또한 축산법 시행규칙 제30조에 따라 부화업자만 처벌할 수 있고 사육업자에 대한 처벌조항이 없기 때문에 사육업자도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축산법 개정이 시급하다고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이와 관련 오리협회 관계자는 “5월 19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는 농축산부의 무허가 축사 점검시 F1오리 점검도 병행해 실시할 예정”이라며 “F1오리 사육행위 금지에 대한 축산법 개정도 추진중에 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F1오리는 일반 육용오리를 종오리 대신 사용해 병아리를 생산하는 것을 일컫는다. 축산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부화장에서는 계통보증서가 확인되는 종오리(PS)에서 생산된 알만 부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