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 명분 무차별 살처분 “무슨 방역을 시간정하고 행정편의주의” 농가 분개

“AI가 발생하지도 않은 농장을 예방적 차원에서 미리 살처분 한다는게 말이 됩니까”

충남 천안에서 종오리를 사육하는 황모 씨는 최근 어처구니 없는 말을 듣고 망연자실했다.

천안시청 직원들과 농축산부 이준원 차관, 박봉균 검역원장이 농장에 찾아와 “대통령 권한 대행인 황교안 총리가 AI를 일주일 이내에 끝내라고 지시했다”며 그에게 예방적 살처분을 종용했기 때문이다.

답답한 마음에 황모 씨는 천안시청에 사유를 문의했지만 “천안시에 남은 가금농가가 7개밖에 없으니 미리 살처분해 천안시의 청정화를 도모코자 한다”는 기막힌 답변이 돌아왔다.

방역당국이 황교안 총리를 방패 삼아 국내 오리농가를 사지로 몰고 있는 것이다.

AI로 인해 지난달 28일 기준으로 전체 오리 사육마릿수의 25.3%인 225만 마리가 살처분됐다. 특히 산란종오리의 40% 가까이 살처분돼 새끼오리 공급에 심각한 차질이 예상되고 있으며, 국내 종오리의 주요 수입국인 영국과 프랑스에서도 AI가 발생해 당분간 수입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황 모씨는 “AI로 국내 종오리의 씨가 말라가고 있는 마당에 격려는 못해줄망정 강제 살처분을 지시하는 것은 오리산업 전체를 말살하려는 의지”라며 “축산업 발전에 전력을 기울여야 하는 농축산부조차 행정편의주의로 일관하는 것에 심한 박탈감과 허무감을 느낀다”고 분개했다,

그는 이어 “경찰과 동행해 SOP에도 없는 예방적 살처분을 지시하는 농축산부와 천안시청을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관계당국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