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

마릿수 사상 최고에도 안정세

 

자조금 소비촉진 실효

캠핑문화 확산도 한몫

환경부 축산규제 강화

잇따른 가축질병 발생

영세농가 폐업 속출케

후계농 육성 첫발 의의

 

2015년 한돈산업은 2014년 12월 FMD 발생과 올 4월 메르스 사태의 여파와 경기 불황 심화로 인한 한돈 소비심리 위축이 전망됐다. 그러나 년 초의 이 같은 전망과는 달리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돼지가격이 kg당 4900원대(탕박 기준)의 안정세를 기록했다.

돼지 사육두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출하두수도 크게 늘었다. 여기에 돼지고기 수입량도 확대되면서 전체적인 돼지고기 공급량이 증가했지만 가격은 높게 형성됐다. 유통업체들이 확보하고 있는 돼지고기 재고량도 전년 대비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한돈자조금을 활용한 각종 소비촉진 활동이 실효성을 거두고 있고, 계속되는 캠핑문화 확대 등이 돼지고기 가격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돼지고기 가격 안정세에도 불구하고 한돈농가 수는 감소했다. 올해 3월 1일 기준 4946호를 기록하며 5000호 시대를 마감했다. 1년 전 동기간 대비 9.1% 감소한 것이다.

환경부 축산규제 강화 등이 한돈농가를 어렵게 했으며, FMD 등 가축질병 발생은 농장 폐업을 촉발시켰다. 참고로 2000년 12월말 기준 한돈농가 수는 2만 4000호로 15년이 지난 지금 80%의 농가가 없어졌다.

반면 돼지사육두수는 돼지가격 안정세에 힘입어 늘었다. 올 9월 1일 기준 1033만 2000두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7%(36만 7000두), 전분기 대비 3.1%(31만 4000두)가 증가한 수치다.

호당 사육마리수도 올 3월 기준 처음으로 2000두를 넘어섰다. 도축두수는 11월 143만두, 12월 142만두(예측)로 총 1583만두를 기록해 전년 1566만두보다 17만두 가량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2016년 돼지가격은 올해보다 약간 낮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금과 같은 추세로 사육두수가 늘어나면 2017년에는 돼지고기 가격이 폭락할 수도 있다는 전망을 했다. 따라서 호시절이 유지되는 동안 대출 상환 및 현금 보유 확대, 생산성 향상 등에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돼지고기 수입물량은 10월까지 30만 7000톤 수준으로 지난해 동기간 21만 2000톤 대비 44.8% 증가했다. 연말까지 수입량은 33~35만톤 정도로 예상된다. FMD의 영향으로 돼지가격이 폭락했던 2011년 수입물량 37만톤에 근접하고 있다.

또 정부가 양돈분야 ICT 융복합 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섰다. 올해 양돈과 양계에 89억원의 ICT 융복합사업 자금이 지원됐다.

그러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설문결과 자신의 농장에 ICT 융복합기기를 도입하겠다는 의향은 70.6%로 높았지만, 비용부담(37.3%), 성과 불확실(25.4%)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FMD 백신 효과에 대한 불신(물백신)이 컸던 해로 기록됐다. 농가들은 그 동안 FMD 백신을 접종해도 항체가 안 나왔고, 항체형성률이 높아도 FMD가 발생했다며 물백신을 주장했다. 일부 한돈농가는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도 실시했다. 참고로 지난해 12월 충북 진천에서 발생한 FMD는 지난 4월 28일까지 전국 33개 시·군 195개소(돼지 185개소, 소 10개소)에 발생했다.

한돈협회는 ‘젊은이가 찾아오는 희망 한돈산업’이라는 주제로 전국 단위 2세 한돈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후계농 육성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첫단추를 뀄다는데 의미가 컸다. 세미나를 계기로 2세 한돈인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도별 네트워크를 구성해, 각종 정부정책 및 현안사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한돈협회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다. 한정희 기자 penergy@chukkyung.co.kr

 

 

■육계

 

공급과잉 몸살…외국산까지

 

냉동비축 가격지지 잠시

참프레 직영농장 논란도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들

값 올렸다 소비자 비난 사

 

올 한해도 육계산업은 공급과잉으로 인해 몸살을 앓았다. 대한양계협회와 한국육계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육용종계 입식마릿수는 지난해 동기보다 4.6% 증가한 622만2000수로 집계됐으며 연말까지 육용종계 마릿수는 700만수가 넘을 것으로 전망됐다.

우리나라의 한해 적정 종계 입식수수가 650만수인 것을 감안하면 결국 과도한 종계입식은 공급과잉으로 이어져 농가와 육계계열사들의 어려움이 가중됐다.

이 같은 공급과잉 사태를 타개하기 위해 가금관련 단체들이 나서 수급조절을 추진했다. 특히 지난 9월부터 육계협회 주도하에 240만수의 병아리 렌더링과 75만수의 닭고기 냉동비축이 이뤄졌다. 이러한 효과로 9월부터 일시적인 시세 상승효과를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11월 미국산 닭고기의 수입이 재개돼 닭고기 공급과잉이 심화되면서 업계에서는 장·단기적인 수급조절 대책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또 참프레가 60만수 규모의 직영농장을 설립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양계협회를 주축으로 육계·종계농가들은 참프레가 과도한 물량 증대로 생산농가들의 생존권과 사육주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시위 등 실력행사에 나섰다.

양계협회는 지난 10월 참프레가 후원하는 NC다이노스의 경기가 열리는 야구장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으로 11월 서울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이에 정부는 농가·계열사·관련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중재에 나섰지만 참프레는 직영농장 설립 및 운영을 강행했다. 참프레 측은 직영농장 설립은 선진기술 도입과 테스트를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향후 추가적인 직영농장 설립은 없을 것이라고 대변했지만 범 양계업계의 비난을 면치 못했다.

한편 공급과잉으로 닭고기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닭고기 치킨프렌차이즈 업계가 이를 반영하지 않아 소비자단체와 가금 관련 생산자단체들의 질타를 받았다.

소비자단체에 따르면 육계 산지가격이 1000원 안팎으로 떨어져도 프렌차이즈 치킨 가격은 2만원에 육박했으며, 10년간 치킨가격이 물가상승률(31%)보다 높은 가격(45%)으로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치킨 가격의 높은 상승률은 곧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업계의 불황을 가중시켰다는 분석이다.

이에 관련단체들은 프렌차이즈 업체가 합리적인 경영과 투명하고 적절한 가격책정을 통해 양계농가, 가맹점, 소비자와 상생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11월 종계에서의 닭마이코플라즈마(MG·MS) 백신 접종을 제한하는 내용의 종계장·부화장 방역요령 고시 일부 개정안이 예고 돼 종계농가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정부는 개정안이 종란을 통해 난계대질병이 후대병아리로 이행되는 것을 막기 위한 목적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지만 종계 업계에서는 현실과 괴리가 있는 정책이라며 비판했다.

종계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원종계·종계의 70~80% 가량이 닭마이코플라즈마에 양성인 상황에서 백신 접종을 제한한다면 종계도태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이는 곧 수급불균형을 초래해 양계농가의 피해가 클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MG는 백신을 사용하고 있는 점과 MS의 전파력이 빨라 EU와 일본의 경우 종계에 백신을 조건부로 허용해 근절정책을 도입하고 있다”며 “이번 종계·부화장 방역관리 개정안의 실효성이 우려 된다”고 전했다.

 

 

■산란계

 

과대한 규모 확대 ‘역효과’만

 

과잉생산 값 하락 이어져

수급조절 못하면 장기화

오·파란 명확한 규정없이

단속 강화…농가 범법자로

 

산란계산업도 공급과잉으로 어려운 한해가 됐다.

산란계 농장들이 대기업들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한 과대한 사육규모 확대는 오히려 농가와 산업에 악영향을 미쳤다.

산란계 농가들은 신규 종계장 설립과 노후시설물 교체 및 증축 등 규모화를 추진했다. 이로 인한 계란생산량 증가는 산지 계란가격 하락으로 이어졌고 농가들은 피해를 입게 됐다.

실제로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15년 3분기 산란계 사육수수는 7209만수로 전년 동기대비 10.5% 증가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내년 2~3분기에는 산란계 사육수수가 약 8000만수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에 수급조절을 하지 않는 이상 불황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오·파란의 명확한 규정 없이 단속만 강화해 산란계 농가들을 범법자로 만들었다는 비난을 받았다.

지난 2월 난가공 업체에서 판매하는 가공제품 원료 알의 문제가 보도된 후 계란에 대한 문제가 부각되면서 정부에서 집중단속을 실시했다.

이에 양계협회는 농가·계란사업 관계자들의 토론회를 개최하고 오·파란에 대한 명확한 범위 설정을 정부에 요구했지만, 정부는 침묵으로 일관해 농가들의 반발을 샀다. 이와 관련 산란계 업계관계자는 “계란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항시 발생하는 10~15% 정도의 실금란을 오·파란으로 분류하면 농가의 피해가 크다”며 “실금란을 가공제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관련법 개정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안기범 기자 ahn4339@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