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사료에 중요한 단백질

식이 단백질은 소화와 질이 낮은 사료를 흡수하는데 필요한 아주 중요한 성분이다. 연구 결과들은 규칙적으로 매일 소량의 단백질만 섭취해도 보조 사료의 소화를 돕고 반추위에서 위장으로의 이동(턴 오버, turnover) 속도 증가를 입증하고 있다.

소, 양, 염소 등 반추동물들은 인간이 소화하지 못하는 물질 (잔디, 광엽 초본 및 다른 섬유질)들을 인간에게 필요한 고영양 식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것은 반추위 미생물과 반추동물의 공생관계에 의해 가능하다. 저렴하고 사용이 적은 섬유질을 고영양의 고기와 우유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은 상업용 가축들 중에서 반추 동물들만이 가지고 있는 주요 장점이다.

 

풀사료 저렴한 먹이

 

풀사료가 사료 중 가장 저렴한 먹이인 점을 감안한다면 우리가 풀사료 섭취와 활용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그 어떠한 방법이든 경제적 수익을 창출할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것이다. 여물을 최대화시키는 문제에 있어서 단백질은 그 핵심이다.

하지만 불행히도 반추동물들이 섭취한 풀이 모두 고영양의 물질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다. 악천후는 건초 재배를 지연시켜 풀이 지나치게 익거나 빗물에 의해 손상된다. 일반적으로 식물은 자라면서 영양생장 상태에서 재생산이 가능한 상태로 전환하게 된다. 재생산이 가능한 상태에 있는 식물은 식물의 영양분이 잎 대신 재생산에 필요한 구조(꽃, 줄기, 씨 등)를 만드는 데에 집중된다.

이런 시기는 풀사료에 있어서 소화 불가능한 섬유질의 증가와 영양분 있는 구성물의 감소로 인해 영양적 질은 하락하게 된다. 풀사료의 종류에 따라 질의 총체적인 손실 정도가 달라진다. 잔디는 클로버나 자주개자리와 같은 콩과 식물보다 빠르게 성장한다.

 

단백질 섬유질 억제

 

따라서 버뮤다, 새발풀, 대초원 목초와 김의털과 같은 잔디는 클로버나 알파파 같은 콩과식물보다 그 영양 가치가 빠르게 감소한다. 줄기의 길이나 줄기의 유연도, 종자꼬투리나 꽃의 존재 여부는 여물의 성숙 정도를 짐작할 수 있도록 한다. 종자꼬투리가 많이 달린 건초는 그 영양적 질이 낮을 것이다.

거칠고, 고섬유질의 질 낮은 사료와 같은 경우에는 반추위가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양으로만 그 용량이 제한된다. 조사료(粗飼料)가 얼마나 빨리 소화되고 위장으로 이동하느냐에 따라 얼마나 많은 사료들을 더 섭취할 수 있는지가 결정된다. 짧은 턴 오버 시간은 같은 시간동안 더 많은 영양분이 생산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익하다. 더 많은 영양분들은 더 많은 구성단위의 생성을 의미하며 이것은 동물의 전반적인 활동을 향상시킬 것이다. 단백질은 최적의 섬유질의 소화와 섭취에 있어서의 핵심 요소이다. 반추위에서 처리 가능한 단백질은 섬유질 발효를 억제하는 단백질이다. 낮은 질의 사료가 낮은 영양적 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많은 양의 섬유질 때문임을 상기하자. 우리가 반추동물을 먹일 때 실질적으로는 반추 미생물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있다.

단백질은 섬유질 소화과정을 시작하는 섬유 점착 미생물의 핵심 구성요소이다. 단백질은 섬유질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에서도 필요하다. 또 부적절한 식이 단백질은 동물의 처리 활동을 부진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동물의 식욕을 감소시켜 동물의 활동을 저해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이유들은 단백질 보충 섭취가 사료의 소화능력 향상과 섭취량 증가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것을 입증해준다. 우리가 한 번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대신 삼시세끼 및 간식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반추위 미생물들 또한 적은 양의 규칙적인 단백질 섭취에 더 잘 반응한다. 연구 결과들은 매일 규칙적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빈번하지 않은 단백질 섭취보다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음을 반복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반추동물 회전율 높여

 

캔서스 주립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들은 이 사실들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섭취 횟수를 줄이고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이는 것이 오히려 겨우내 소의 체중감량을 유발했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두 번 사료를 먹었던 소에 비해 매일 매일 꾸준한 섭취를 했던 소들은 섭취하는 사료의 양과 소화 능력이 증가했음을 보여주었다.

많은 연구 결과들은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내는데 그렇게 많은 단백질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제한된 양(2파운드 이하)의 고단백질 보조섭취는 낮은 질의 사료에 대한 소화능력과 섭취량을 증가시켰다는 것은 수많은 연구결과가 입증한 바이다. 사료의 처리 능력과 섭취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 소에게 단백질을 섭취하게 할 때에는 자기 비육 보조제를 사용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 높은 질의 보조제 블록의 같은 정도의 섭취는 소가 매일 하루 종일 작고, 규칙적인 정도의 단백질을 소비 하는 데에서 그 효과를 알아볼 수 있다.

이런 반추미생물로의 지속적인 단백질의 전달은 섬유 이용의 최적인 결과를 나타내며 반추동물의 회전율을 향상시키는 걸 도와준다. 연구에 따르면 소량일지라도 매일 규칙적인 단백질 섭취는 여물 소화능력을 도와주고 반추동물의 회전율을 높여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