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의 「로컬」과 육류 현황

소비자들 ‘로컬’을 어떻게 생각하나

지속적인 축산업이 되기 위해 생산자들이나 축산 전문가들이 ‘해야 할’ 중요한 논쟁은 소비자들이 정부나 생산자들이 유통구조를 개선해 농축산물 소비를 촉진하자고 시도하고 있는 ‘로컬’과 같은 개념이나 그밖의 유행어가 의미하는 바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퍼두대학의 연구원인 엘리자베스 비어드(Elizabeth Byrd)와 니콜 위드마르(Nicole Widmar), 마이클 윌콕스(Michael Wilcox)는 로컬 폭찹과 닭 가슴살에 소비자가 얼마의 가격을 지불할 의지가 있는지를 조사해 올란드(Orlando)에서 열린 ‘2015 연례회의’에서 그 결과를 보고했다.

소비자들이 ‘로컬’식품에 대해 어떻게 정의했는지에 대해 질문했을 때, 미국 소비자의 37%는 그들의 집에서 10마일(16킬로) 이내에서 생산된 것으로 답변하였으며, 21%는 집에서 20마일 이내, 17%는 동일 주 이내에서 생산된 것으로 답변했다고 밝혔다.

일부 인구통계는 지역의 인식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냈다. 예를 들면 남성은 집에서 20마일 이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로컬로 정의한 반면, 북동부 거주자는 집에서 10마일 이내 생산된 것을 로컬 푸드로 정의하는 거리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구수입이 4만불 이하에서는 집에서 10마일 이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로컬푸드로 정의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수입이 많을수록 거리에 대한 경계가 한결 탄력적이었다.

소비자가 로컬 인증된 폭찹과 닭가슴살에 대한 지불여부에 대해, 시뮬레이션 된 구매 시나리오의 예측결과는 소비자들은 미 농무부의 검증을 받은 로컬 닭가슴살에 대해서는 파운드당 2.02달러 추가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그냥 로컬 폭찹에 대해서는 추가 지불할 용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미국 농무부(USDA)가 인증한 로컬 닭가슴살에 대해서는 파운드당 2.02달러를 지불할 용의가 있는 반면 단순히 로컬 생산된 닭 가슴살엔 단지 37센트만 지불할 용의가 있었다.

로컬 제품의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지식이 축산업이 축산제품 마케팅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연구자들은 말했다. 로컬 푸드가 고부가가치를 올려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은 구체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산자 입장에서의 착각이라는 것을 보여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국내에 벤치마킹 하기 위하여는 국내 소비자들의 로컬푸드에 대한 인식과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행 법과 제도를 전반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육류 공급이 풍부한 미국

미 농무부의 국립농업통계서비스는 지난 6월말 최근 보고서를 통하여 돼지고기와 소고기, 가금육류 등의 공급 상태는 사상 최대치에 이른다고 밝혔다.

냉동 돼지고기는 전월 보다는 3% 낮았지만 전년보다는 18% 증가된 6억3200만 파운드이며, 특히 햄 재고가 전월 대비 13%, 전년대비 43%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데일리 라이브스톡 리포트(Daily Livestock Report)」 의 렌 스타이너와 스티브 메이어는 이 같은 축산물의 수치는 지난 5년간의 평균 재고 물량 보다 27% 증가된 물량의 냉동 재고라고 부언 설명하였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햄의 가장 큰 구매자는 멕시코인데 월 평균 10% 이상 구매량을 늘려야 축산물 재고량을 감소시킬 수 있겠지만 멕시코의 내수 부진으로 오히려 작년 대비 2% 수출이 감소됐고, 때문에 당분간 과다 재고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국 전체 소고기 공급은 4억670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30% 증가된 물량으로 적색육 전체 냉동물량도 작년보다 23% 높은 수준이다. 냉동 가금육 공급은 11억9100만 파운드로 전년대비 13% 증가하였으며 그중에서 닭고기가 23% 증가했다.

스타이너와 메이어는 지난 겨울동안의 소비둔화로 큰 폭의 재고 보유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하면서 돼지고기와 가금육의 재고는 아주 느린 속도로 감소할 가능성은 있지만 소비와 공급의 병목현상으로 인한 과다 재고이기 때문에 많은 분석가들은 무역이나 생산의 큰 변화가 없는 한 이같은 상태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국의 이러한 풍부한 육류 재고가 하반기 우리나라의 축산물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보면서 그에 대한 대응방안도 농가들에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