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 업계가 고병원성 AI 발생을 비롯해 최근 국내·외적으로 불어 닥친 각종 악재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업계에 따르면 경쟁력 제고를 위해 농가시설 현대화, 도계설비투자 등 많은 투자를 진행시킨데 반해 AI 발생, 경기 위축, 세월호 참사 등으로 인해 닭고기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는 등 닭고기 소비 대비, 과잉생산으로 육계가격이 폭락해 육계사육농가와 계열사의 줄도산이 예고되고 있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병아리 생산으로 인해 공급과잉 현상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닭고기 업계는 AI 발생으로 인한 소비감소로 일반사육물량을 수매해 냉동비축에 들어갔지만 지속적인 소비감소와 생산과잉으로 냉동닭고기의 처리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AI로 어려움을 겪었던 육계사육농가의 안정을 위해 계열사들이 육계 수매 비축에 들어간 만큼 냉동 닭고기 처리를 위한 군납 추진 등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게 닭고기 업계의 입장이다.

최근 닭고기 생산과잉으로 산지가격이 폭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치킨 가격을 부당하게 인상해 이 또한 닭고기 소비부진의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처럼 닭고기를 저렴하게 공급받고 비싸게 팔아 농가는 힘들고 유통 상인들만 배불리는 왜곡된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행정지도 등 정책차원의 조치와 함께 닭고기 유통 구조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닭고기 유통 개선방안’의 수립도 요구되고 있다.

환우계군 등에서 생산된 약병아리의 공급으로 생산성이 저하되고 질병의 발생으로 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도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환우계군에서 생산된 병아리의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일정 수령 이상의 종계에서 생산된 병아리의 유통을 금지하는 조항도 축산계열화사업에 관한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표준계약서 상에 명시해야 한다는 주문도 일고 있다.

이처럼 닭고기 업계에서 제기되고 있는 불황 타개 방안 추진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정부가 나서 이 같은 방안이 추진된다면 육계사육 농가를 비롯해 닭고기 업계가 직면한 위기를 타개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