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이지만 사육비 인하 없다”

닭고기 업계 장기불황에 따른 최근 일부 계열화업체의 사육비 인하가 도마위에 오른 가운데 업계 선도기업인 하림 이문용 대표는 지난달 28일 하림 정읍공장에서 축산전문지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업계가 장기불황에 접어들었지만 사육비 인하보다는 사육 경쟁력 확보 대책을 마련해 실천함으로써 불황을 타개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이 대표는 사육 경쟁력 확보를 위해 우수한 병아리 공급을 위한 배부율과 종란지수 향상, 사육경비절감을 위한 깔짚비·연료비·동물용의약품 중점관리 등의 대책을 마련, 실천하고 있다면서 미국 알렌사의 생산지수를 지표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에 따르면 알렌사의 경우 배부율(병아리 발생률)85%이지만 하림은 75% 수준으로 10%의 차이가 있다. 140만수(하림 물량)를 기준으로 금액으로 환산(140만수×145×10%×350) 시 알렌사는 하림에 비해 연간 71억원의 경영 손실을 줄이고 있다.

이 대표는 종계 육성농장(차광계사) 확보 및 매뉴얼에 의한 종계 미세관리를 정착시켜 배부율 향상을 꾀하고 있으며 실제로 2012년 이 후 배부율이 5.5% 향상되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종란지수 또한 수당 하림은 140, 알렌사는 165개로 25개의 차이가 난다. 이로 인해 하림은 알렌사보다 연간 122억원을 더 지출하고 있다.

알렌사와의 종란지수 차이를 줄이기 위해 하림은 육성기간 계군 균일도 유지 및 산란농장 사료 관리를 통한 과비를 방지하고 있으며 향후 우수 사육환경을 갖춘 무창 산란계사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하림은 또한 사육경비 절감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이 대표는 알렌사와 하림의 사육경비를 분석한 결과 하림 계열농장이 연간 깔짚비 2~3, 연료비 1.5~4, 약품비 6배를 더 많이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사육비 절감을 위해 하우스 키퍼(깔짚 재사용을 위한 장비) 공급, 튜브 히터 공급, 백신 프로그램 정착, 투약 통제 등의 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올해 상반기 하림은 영업이익률이 1.5%에 그치는 등 경영 악화가 심화됐다. 계열업체 전체적으로도 20119월 이후 닭고기 공급량이 증가해 불황에 접어들었다면서 계열업체의 사육 경쟁력 확보 노력과 농가의 땀이 어우러진다면 불황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