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 114월 창립총회를 갖고 전국단위조합으로 출발을 알렸던 대한육계축산업협동조합이 해산될 위기에 처했다.

조합 설립 당시 육계조합과 농협 목우촌은 상호 협력해 민간 계열화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육계산업 구조를 협동조합 구조로 변화시켜 나간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특히 목우촌은 전국에 거점 도계장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혀 육계조합 구성원들은 전국단위 조합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란 희망에 부풀었고, 목우촌도 시간이 지나면 시장 점유율이 높아져 민간계열업체를 견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육계조합은 201212일 정부로부터 설립인가를 취득했지만 아직까지 설립등기를 완료하지 못해 목우촌에 단한차례도 출하를 하지 못하고 있다.

목우촌도 전국 거점 도계장을 건립한다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목우촌의 시장 점유율도 3%대 수준에 머물고 있어 육계조합원들 사이에서는 목우촌의 영업·마케팅 역량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육계조합 조합원들로부터 조합 해산론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조합 집행부는 비록 조합이 유명무실한 상황이지만 목우촌이 먼저 거점 도계장 건립 계획을 확고히 한다면 조합이 해산되지 않도록 조합원들을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목우촌은 거점 도계장 건립 여부를 떠나 육계조합이 목우촌에 닭을 출하 할 수 있는 체계부터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육계조합과 목우촌은 서로에게 잘못을 떠넘기며 상대편이 먼저 개선하기를 바라는 이기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

육계조합은 오는 27일 임시총회를 열고 조합해산을 결정하게 된다. 임시총회에서 육계조합 해산이 결정된다면 또 다시 조합을 설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육계조합과 목우촌이 서로의 입장을 조금만 더 이해하고 한걸음씩 양보해 절충안을 수립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야만 육계조합 설립 2년 만에 해산이라는 최악의 사태만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