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 심을 곳이 없어서 문제인가, 품질이 문제인가. 정부가 조사료 자급률을 90%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아래 조사료 증산 추진 및 보완대책을 내놓았다.

정부가 내년까지 조사료 재배면적을 37ha로 확대함으로써 조사료 자급률을 90%까지 높이기 위해 생산장려금 지원과 생산연합체 운영 등 조사료 생산·유통부문 지원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이번 보완대책은 2011년 수립된 증산대책을 면밀히 진단해 조사료의 낮은 수익성과 이모작 기피 경향으로 경종농가의 참여가 미흡해 당초 목표로 했던 자급률 실현이 어렵다는 판단에서 마련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자급률 실현도 중요하지만 실제 축산 현장에서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다.

사료 곡물 조달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 축산업으로서는 국내 조사료 증산과 이용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임은 확실하지만 조사료의 재배면적 확대로 인한 다수 생산만이 답은 아니라는 것이다. 정부는 수입 조사료 사용량을 줄이고 국내산 조사료를 증산해 대체 하겠다는 것인데 우선 국산 조사료 품질이 수입 조사료에 비해 떨어져 농가들이 수입제품을 여전히 선호하는 것이 큰 문제임을 간과하고 있다.

특히 낙농의 경우 사료원료의 품질에 따라 원유품질이 결정되고 즉각 원유가격으로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현장에서는 국산 조사료의 품질을 높이는 등 수입 조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지금처럼 자급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재배 면적을 확대하는 것에만 집중한다면 국내산 조사료가 늘어난다손 치더라도 품질경쟁력이 확보되지 않으면 수입조사료를 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장 농가들은 국내산 조사료 자급률을 늘리는 한편 품질경쟁력을 강화하고 또 불분명한 국내 조사료 통계를 바로잡아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정부와 관련업계는 2014년까지 조사료 자급률 90%를 달성하겠다는 정책 목표가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생산기반 구축은 물론이거니와 양질의 조사료 생산을 위한 정책적 지원도 검토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