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안이 여·야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지연됨에 따라 관련 산업의 정책 부문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조직개편이 늦어질수록 답답한 것은 산업관계자 들이다.

대부분의 정부 산하 기관들의 업무가 올 스톱 됐기 때문이다. 장관이 임명돼야 정부산하기관장들도 임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재권자가 없는 셈이라 업무를 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물론 연속사업이나 확정된 예산은 집행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업무가 장관취임 이후에나 가능할 것이라고들 말한다. 공무원들은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따라 살림을 재정비해야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관련 공무원은 기존에 세운 사업계획에 큰 변동사항은 없겠지만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되는 것은 조직개편과 장관 임명 이후로 생각하면 된다고 말한다. 결재권자가 없는 상황에서 업무를 하는 것은 위법이라는 것이다.

농축산업의 수장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검증하는 이동필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는 6일로 예정됐다.

이동필 내정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관례상 8일쯤 청문회보고서가 작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그 다음 주부터 산하 기관장들이 임명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순차적으로 산하기관장의 임명을 마치면 새로운 정책 추진은 물론 농림축산식품부의 각종 현안 처리가 가능하게 된다. 이는 빨라야 4월로 예상된다.

신임 장관과 기관단체장들은 조직개편안에 따른 후유증을 잘 치료해 이끌어 나가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해양부가 신설되고 식약처로 업무가 이관됨에 따라 조직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처다.

일단 해양부의 신설로 인해 400여명에 가까운 많은 인원이 빠져나가고 식약처로 이관되는 업무들에 따른 조직개편에 따라 조직의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에 따른 후유증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2013년도 1분기는 지났다. 늦었다는 것에 얽매여 급하게 나서면 안 된다. 이번 정부에 거는 축산업계의 우려와 기대는 매우 크다. 늦게 시작한 만큼 기초공사를 튼튼히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