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생활연구원 설문조사 결과
한우판매점인증제 시행 1주년을 기념해 한국소비생활연구원(원장 김연화)이 한우판매점을 방문한 소비자 5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한우판매인증제의 인지도는 64.9%로 나타났으며, 한우판매점 인증제 신뢰도는 76.1%, 한우 품질 만족도는 86%로 각각 조사됐다. 한우판매 인증점을 이용하는 평균횟수는 ‘월 1회’ 방문이 33.3%로 가장 높았으며 한우판매 인증점을 찾는 이유에 대해서는 ‘한우라는 것을 신뢰할 수 있다(55.8%)’가 가장 많았다. 한우판매 인증점을 이용시 한우의 품질에 관한 만족도 조사에서도 ‘한우의 품질이 좋다’는 응답자가 86.0%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한우판매 인증점의 한우 가격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보통이라는 응답이 37.5%, 저렴하다가 24.1%, 비싸다는 응답이 19.2% 순으로 나타나 가격 부문에 대한 만족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우판매 인증점에 대한 신뢰도 조사에서는 ‘한우판매인증점에서는 100% 한우를 판매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77.3%로 높게 나타났으며, 한우판매인증점을 이용한 후 인증점과 한우에 대한 신뢰도의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신뢰도가 증가했다’는 비율이 76.1%로 인증점 이용 후 신뢰도가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또 미국산 쇠고기 전문점이 들어와도 향후 지속적으로 한우판매 인증점을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 83.3%가 한우판매 인증점을 이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한우판매 인증점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홍보활동 강화가 41.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한우고기 품질 경쟁력 제고 23.8%, 가격 합리화가 19.3%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한국소비생활연구원(원장 김연화)이 지난 11월 14일부터 20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72개 한우판매점인증점 중 33개 인증점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옥미영 기자 omy@chukkyung.co.kr |
옥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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