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단방역의 최우선 조건은 철저한 소독’

 
환절기가 도래함에 따라 양축농가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환절기에 빈번하는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의 걱정, 지난해 휘몰아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공포, 여기에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직까지 보고되진 않았지만 신종플루의 변이로 인한 가축질병으로의 전이의 우려 등은 양축농가들을 더욱 긴장케 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차단방역으로 충분히 막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철저한 소독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모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성상학적으로 감수성과 저항성이 동일해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효력이 검증된 소독제에 의해 충분히 사멸시킬 수 있다는 것.
국내외 전문기관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효력을 인증 받아 국내 시장에 시판되고 있는 소독제는 200여종에 달한다. 특히 이 소독제들은 인플루엔자를 비롯해 다양한 바이러스 및 살모넬라 세균을 비롯해 곰팡이 등의 살균, 소독에서 인증을 받고 있다.
이에 본지는 양축농가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국내에서 시판, 우수한 효능을 인정받고 있는 소독제를 소개한다.

■ 고려비엔피 "라이프자켓-정’
라이프자켓-정은 삼종염 제제와 능금산을 주원료로 소독효능이 높은 각종 부형제를 첨가해 광범위하고 강력한 소독력을 자랑한다.
이 소독제는 지식경제부 지역특화기술혁신선도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특히 조류인플루엔자용 과산화설페이트 발포형 소독제로 개발 및 상품화돼 화제가 되고 있다.
1정을 물에 투여시 3~4초 만에 빠르게 발포 용해되며 이 같은 발포정제 특징으로 편리성, 효율성, 경제성, 안전성이 우수하다. 이와 함께 용해 후 7일 간 색변화가 뚜렷해 소독력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차별화된 장점을 지녔다.
라이프자켓-정은 부식성이 거의 없고 침투력이 우수해 원스텝으로 축사, 기구, 수송차량, 검역장소 등의 소독에 용이하다.
살모넬라 등의 일반세균, 구제역, 돼지열병,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뉴캣슬병, 조류인플루엔자, 곰팡이 등의 살균 및 소독에 효과가 있다.

■ 씨티씨바이오 ‘바이로시드’
‘바이로시드’는 4급 암모늄 2종과, 글루타알데하이드, 이소프로판올을 원료로한 소독제로 벨기에 시드라인사가 제조해 국내에는 씨티씨바이오가 공급하고 있다.
이 소독제는 특히 최근 미국 EPA에서 신종플루에 대한 효력시험을 통과해 화제가 되고 있다. 돼지 및 사람의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H1N1 모두에 대한 소독효과를 측정한 결과 바이로시드를 1:400으로 희석해 소독 시 완벽한 불활화 결과가 나타났다.
이 소독제는 이미 FAO에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5N1에 효과가 있는 소독제로 등재돼 있으며 현재 전 세계 70여개국 이상에 등록돼 사용되고 있다.
발암성이 없으며 기구 및 바닥 부식성이 없어 안전하며 OECD기준, 환경에 안전한 소독제로 분무소독, 연무소독, 거품소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독 가능하다. PMWS,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조류인플루엔자, 살모넬라, 마렉병 등의 살균, 소독에 효과가 뛰어나다.

■ 코미팜 ‘판킬’
판킬은 삼종염, 유기할로겐화합물, 산성화제제 및 계면활성제 등의 성분을 최적의 비율로 조합한 복합 산성 소독제이다.
이에 따라 독성이 없는 안전한 소독제로 특히 주성분인 삼종염의 경우 소독효과와 안전성이 인정돼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소독제제다.
일반세균, 조류인플루엔자, 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 돼지열병, 뉴캣슬병, 구제역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강력한 소독효과를 가진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소독제효력지침 유효성 시험을 경상북도가축위생시험소, 전북대학교, 충남대학교에서 마쳤고 해양폐기물분석 전문기관인 (주)원일화학&환경에서 실시한 해양배출 가축분뇨의 성분검사에서도 문제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찬물에도 잘 용해되는 편리한 소독제로 축체 및 축사, 축산기구의 소독에 용이하다.

■ 알앤엘바이오 ‘그린존-A’
‘그린존-A’는 국내 소독제 시장의 최상위 메이커로 선점을 하고 있는 ‘스누캅’의 판매사인 알앤엘바이오의 제품으로 사과산과 자몽종자추출물을 원료로 한 소독제다.
이 소독제는 조류인플루엔자바이러스 살모넬라균, O157 대장균, 리스테리아, 비브리오, 세균성이질, 장티프스, 포도상구균 등 각종 세균의 효력시험을 거쳤다.
최근에는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소독제 시험법에 의거해 신종플루 바이러스와 동일한 혈청형(H1N1)의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효력시험을 서울대 수의과학연구소로부터 시험한 결과 ‘그린존-A’는 20배 희석액까지 살멸효과를 나타내 검역원의 품목변경허가를 진행 중에 있다.
분무형으로 출시돼 축사 표면 및 공간, 축산기구(낙농기구, 급수기구, 부화기 등), 발판, 운반 차량, 농장 출입자의 의복 및 신발, 축체의 살균·소독에 용이하다.

■ 녹십자수의약품 ‘하이캅’
하이캅은 삼종염과 사과산, 구연산을 주원료로 하며 양돈장, 양계장, 우사 내 외부의 세척 및 살균소독, 각종 축산기구의 세척 및 살균소독에 효과적이다.
서울대학교 수의과학연구소에서 효력시험을 인증 받아 조류인플루엔자는 경수조건에서 최대 5000배 희석에서도 소독효과가 나타났고 돼지콜레라와 뉴캣슬병, 살모넬라균의 효력이 입증됐으며 일반 세균성 질병의 살균·소독에도 효과적이다.
또 한국화학연구원의 안전성 시험을 통과함으로써 사람과 동물의 눈 점막과 피부에 안전하다는 것이 입증됐다.
또한 레몬향을 첨가해 기존의 소독제에서 나는 락스냄새 대신 상큼한 레몬향이 나도록해 사용자와 가축의 거부감을 줄였으며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키지 않아 환경까지 보호하는 제품이다. 미지근한 물에 희석해 분무 전에 충분히 잘 혼합해서 사용하면 된다.

■ 대호 ‘DDC-10’
DDC-10은 4급 암모늄의 광범위 소독제로 계면활성제인 DDAC(Didecyl Dimethyl Ammonium Chloride)와 이소프로판올을 주원료로 제조됐다.
일반세균, 아포세균, 항산성세균, 진균 및 조류인플루엔자바이러스, 돼지열병바이러스 등의 살균 소독에 효과를 지닌다.
특히 이 소독제의 주성분인 DDAC는 4급 암모늄 제제 중 최신성분으로 △세균의 세포막 구조 파괴 △세균 세포막의 선택적 투과 방해 △세균의 세포 구성성분 방출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축체 및 인체에는 자극이 없고 기구에 대한 부식성이 없다는 장점을 지녀 축체, 축사 및 축산기구의 소독, 음수소독 등에 용이 하다.
이와 함께 pH에 영향이 없으며 경수에 희석해도 소독력 감소가 없다는 특장점을 지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