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가축 사양 관리
○ 소는 찬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북서쪽에 윈치 커튼 등으로 바람을 막아 주고 축사 안으로 샛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해 주며, 특히 송아지는 추위에 약하므로 보온관리를 잘 해 주도록 한다.
○ 젖소는 온도가 떨어지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혈관을 수축시켜 산유량에 영향을 미치는 혈액의 흐름을 조절하게 되어 유지방 등 우유 성분은 높아지는 반면 산유량이 감소하게 되므로 사료의 에너지 수준을 높여 주고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 돈사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소독시설, 급수라인 등은 단열재를 이용하여 동파를 방지하도록 하고 수시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닭장은 샛바람을 막을 수 있도록 바람막이 시설을 설치해 주고 환기시설을 잘 점검하여 환기 시 찬바람이 직접 닭 몸에 닿지 않도록 보완해 주며 항상 충분한 급수가 되도록 하여야한다.

나. 초지사료작물 관리
○ 초지에 먹다 남은 풀이나 불필요한 나무의 새순 등을 깨끗이 제거해 주도록 하고, 수분이 많아 서릿발 피해가 우려되는 곳은 잘 다져 주도록 한다.
○ 초지와 논뒷그루 사료작물 포장에 퇴구비 등을 뿌려 주어 동해를 방지하고 땅심도 높여 주며, 서릿발 피해 방지를 위해 다져 주도록 한다.

다. 가축 위생관리
○ 가축의 운동부족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따뜻한 날에는 일광욕을 시켜 주고, 발굽을 정기적으로 손질해 주어 부제병 발생을 방지하며, 특히 밤에 어린 가축의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장비를 가동하여 준다.
○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하여 축사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 평상시는 외부인과 출입차량의 통제 등 차단방역으로 병원균의 유입을 차단해야 하며, 매일 가축을 관찰하여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전염병이 발견되면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한다. -농촌진흥청 제공-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