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가축 사양 관리
○ 우사는 찬바람을 막아 주되 환기는 유의하고 차가운 바닥으로 인해 소가 체온을 빼앗기지 않도록 깔 짚에 신경을 쓰도록 한다.
○ 능력이 좋은 젖소나 산유 초기에는 산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에너지 급여량을 늘리고 물은 항상 먹을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준비해 주도록 한다.
○ 돈사는 보온에 치중하다 보면 환기가 소홀해 지므로 낮 시간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환기를 시켜 주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 주도록 한다.
○ 닭장은 환기로 인하여 급격한 온도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단열이 잘 되어 있지 않는 닭장은 환기를 할 때 온도가 갑자기 떨어지게 되므로 열풍기를 작동시키고 환기를 해 주어 알맞은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나. 초지ㆍ사료작물
○ 지난해 조성한 초지는 2~3회 다져 주어 서릿발 피해를 막도록 하고 석회를 ha당 1톤 정도 골고루 뿌려 주도록 한다.
○ 논뒷그루 사료작물은 눈이나 비가 자주 올 경우 습해를 받을 우려가 있으므로 배수로를 잘 정비해 주도록 한다.

다. 가축 위생 관리
○ 돼지 바이러스설사병 발생주의보에 따라 농장 안으로 병원체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출입 통제ㆍ소독 등 차단 방역을 하고 임신 모돈에 대한 예방 접종을 실시하도록 한다.
○ 조류인플루엔자의 예방을 위하여 매일 사육하는 닭이나 오리를 관찰하여 질병이 의심되면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하고, 감염된 가축은 절대로 판매하거나 자체 처리해서는 안 되며, 외부인의 축사출입을 철저히 차단한다.
○ 따뜻한 날에는 운동장에서 일광욕을 시켜 주고 부제병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발굽을 정기적으로 손질해 준다.
○ 겨울철에 출산한 송아지는 보온과 환기에 유의하고 설사와 기침을 할 때는 격리시켜 치료해야 하며, 배설물은 깨끗이 제거하고 주위를 신속히 소독해야 한다.
○ 돼지 유행성 설사와 폐렴 및 오제스키병 등은 철저한 차단 방역과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적절한 온ㆍ습도 유지와 환기를 시켜 준다.
○ 닭은 기온이 낮고 환기가 불량함에 따라 질병 발생이 증가하므로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 조수에 대한 철저한 차단 방역을 실시하고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 축사 화재 예방을 위해 규격 전선사용과 난로나 열풍기 주위에는 가연물을 방치하지 말고 축사 부근에서 어린이 불장난이나 용접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하며 소화기나 소화수를 비치토록 한다.
○ 가축분뇨 퇴비장에는 적정량의 수분 조절재를 혼합하여 주고 액비 저장탱크에는 발효제를 첨가하거나 폭기를 철저히 하여 분뇨를 완전히 부숙시킨 후에 이용하도록 한다.
- 농촌진흥청 제공 -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