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사장

축산식품ㆍ가공업무 이관 안된다

농림부가 관장하고 있는 축산식품 유통과 가공업무가 복지부 산하 식품의약안전청으로 이관될 것으로 알려져 축산관련 업계를 비롯해 수의관련 단체와 학계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한결같이 이관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천명하고 필요하다면 실력행사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단호하게 밝혔다.
국무조정실의 식품안전기획단이 마련한 식품안전종합대책(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도돼 귀추가 더욱 주목되고 있는 축산식품 유통 및 가공업무 이관 문제는 지금으로부터 6년 전, 충분한 논의 끝에 일단락 됐던 사안이다.
미국을 비롯한 영국, 호주, 프랑스 등 대부분의 선진국들처럼 농축산업을 관장하고 있는 정부 부처가 관장하는 것이 타당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귀결돼 논란이 매듭지어졌었다. 그런데 다시 쟁점화하면서 대립과 혼란이 재연될 조짐마저 띠고 있다.
지금 시점이 어느 때인가. 농림축산인들은 쌀 재협상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마음을 조리고 있다. 식량주권을 송두리째 잃지는 않을까 심히 우려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축산식품 유통 및 가공업무 이관 추진으로 인한 대립과 혼란 양상이 극심하게 재연되는 경우 이는 국력 낭비가 아닐 수 없다.
복지부 및 식약청 측이 만두소 파동으로 야기된 국민들의 불안감과 파장에 편승해 이미 매듭지어졌던 축산식품 유통 및 가공업무 이관 문제를 다시 쟁점화, 재추진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삼복 더위에 전국의 축산 및 수의관련단체와 농축산인 단체 등 축산업계가 집단적으로 실력행사를 불사하지 않도록 조치를 바란다. 아울러 복지부나 식약청 관계자들에게 이미 결론이 났던 사안을 다시 쟁점화하지 말고 소관업무나 잘 챙길 것을 당부한다.
축산물은 일반 식품과는 분명히 다르다는 점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농장에서 식탁까지 전 과정을 일관되게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것이 축산물인 것이다.
따라서 축산식품 유통 및 가공업무 농림부 관장은 두 말 할 필요조차 없다.


호국(보훈)의 달 유감

호국·보훈의 달인 6월이 이제 이틀을 남겨놓고 있다. 올해 6월을 보내면서 '대한민국의 6월'이 진정 호국·보훈의 달이 맞는가? 묻고 싶을 정도로 유감스런 일들이 펼쳐졌다.
북괴의 남침으로 빚어진 6·25의 참상과 민족상잔의 아픔과 비극을 실감하지 못한 전후 세대들에게 주요 언론과 방송은 6·25 전쟁을 상기시키고 참상을 바로 알려 주는데 올해도 인색했다. 갈수록 무관심해지는 것 같아 유감스럽고 한편으론 걱정스럽다.
6월 15일 남북정상회담 2주년 기념식(?)장에 참석한 남한의 지도급 인사들은 "북한의 김정일이 주문한대로, 지시한대로 이행이 잘 되었다"는 외신의 보도를 보았는지 궁금하다.
최근 미국의 시사 주간지에 파안대소하는 김정일 사진은 필자의 눈에는 섬뜩하게만 들어 왔다.
호국·보훈의 달에 비춰졌던 보훈병원은 병상이 턱없이 부족하고 진료가 제때 이뤄지기 힘들 정도여서 입원을 하는데 한 달 이상이 소요된다는 것이었다. 6·25 참전 용사들의 노년은 고통과 쓸쓸함 그 자체라고 했다.
국난이 닥쳤을 때 국가를 위해 몸바쳤던 전사자와 상이용사들에 대한 보훈 예산이 선진국에 비해 3분의1이 채 되지 않는다는 국가가 대한민국이라면 누가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몸바쳐 싸우고 고귀한 목숨을 초개와 같이 버릴 수 있을 것인가.
6·25 전쟁 54주년인 올해 6월을 보내면서 내내 안타까움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