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브랜드 옥석 가려

국내 우수 브랜드 축산물이 한자리에 모여 맛과 품질을 겨루는 국내 최대의 브랜드 축산물 전시 ‘2006 축산물브랜드 전시회 및 경진대회’가 오는 9월 7일부터 9월 9일까지 코엑스 태평양 홀에서 3일간 열린다.
농림부 주최 농협중앙회·축산관련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 행사는 브랜드 축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널리 알리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축산물브랜드 홍보관 설치운영을 비롯 우리축산물 요리솜씨대회와 쇠고기이력 추적시스템시연 등이 함께 열린다.
또 올해부터는 브랜드축산물의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한 식육기술경연대회를 비롯 우리나라 식육점 변천사 전시관 등 다양한 관람행사와 이벤트를 다채롭게 준비한다.
특히 이번 대회는 참가 브랜드의 요건이 대폭 강화된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축산물브랜드의 얼굴을 알리는 데 주력했던 기존 대회와 달리 ‘옥석’을 가려, 진정한 브랜드만을 소비자에게 알린다는 것이 새로운 전략이다.
이에 따라 전시품목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유제품, 벌꿀, 가공품 등으로 생산자브랜드에 한하며 유통브랜드는 제외된다.
전시회 참가자격으로는 쇠고기, 돼지고기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경진대회수상경영체 △소시모 우수브랜드인증경영체 △산지축산물생산유통지원사업(브랜드사업) 참여경영체에 한한다. 또 기타 브랜드에 대해서는 특허청에 등록된 브랜드 소유경영체 중 소매단계에서 자체브랜드명으로 판매하고 있는 경영체로서 시·도의 추천을 받은 우수브랜드 경영체이어야 한다.
한편 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각 시·도에서 오는 28까지 농협중앙회 축산유통부로 참여경영체를 추천해야 하며 수상업체는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전시회 개최전에 발표된다.
시상으로는 1등상인 대상에 국무총리상과 함께 500만원과 무이자 융자자금 20억원이 부상으로 수여되며 총 12개의 우수축산물브랜드에 대한 시상이 계획돼 있다.
행사 주최 관계자는 “브랜드 경진대회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목표고객별, 진행단계별 맞춤형 홍보를 추진할 계획에 있다”면서 “행사관람객 정보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화를 통해 축산물브랜드 정보제공 등 사후관리 체계도 구축해 나가는 한편 명실공히 국내 최대규모와 권위를 자랑하는 전시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옥미영 기자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