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축산인 총궐기대회 개최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한 연장·특별법 제정 촉구 위해

2017-12-15     김기슬 기자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한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시간적 한계와 지자체의 과도한 행정조치로 인해 무더기 폐쇄가 우려된다.

이에 전국축협조합장협의회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 14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한 연장 및 특별법 제정’을 촉구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은 무허가축사에 대한 사용중지 및 폐쇄명령이 내년 3월 25일로 예고돼있지만 9월 현재 적법화가 완료된 농가는 전체 6만190호 중 12.1%인 7283호에 불과해 국내 축산업의 기반 붕괴가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간 축산농가는 무허가축사 적법화를 위해 자구노력을 기울였지만 시간적 한계와 함께 과다한 행정조치로 인해 적법화 추진이 원활하지 못했다”면서 “환경부·농식품부·국토교통부·행정안전부 등 관련 4개 부처 장관 합동서신도 지난달에야 지자체에 전달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들은 “AI·FMD 등의 가축전염병 지속발생과 함께 세부대책이 2년 9개월이나 지연되는 등 제도 미비로 인해 적법화가 늦어질 수밖에 없었다”며 “축산농가의 생존을 위해 무허가축사 적법화기간 유예와 함께 간소한 행정절차 및 한시적 비용경감 조치 등이 포함된 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축협조합장협의회와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오는 20일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한 연장·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전국 축산인 총궐기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