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군 급식 공급체계 개선안이 시행되면서 국내산 축산물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 
국방부는 50여 년간 유지된 수의계약방식을 경쟁계약 체계로 단계적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MZ세대 장병들의 선호가 반영된 군 급식을 위해 장병 중심의 조달체계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존 농·축·수협과의 수의계약을 일정 기간 유예하되, 다양한 공급자가 군 급식 시장에 참가할 수 있도록 계약 물량을 단계적으로 축소한 후 2025년부터는 식단편성 제대에서 최적의 공급자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군 급식 개편에 대해 축산업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지만, 국방부는 태도를 고수하고 결국 시범급식과 함께 개편안을 실행에 옮겼다. 
그 결과, 시범급식에서는 국내산 축산물의 자리를 외국산 축산물이 대체했다. 
실제 시범급식 부대에서 이미 최저가를 제시한 대기업 계열사가 부식조달업체로 낙찰됐으며, 실제 농축산물 477개 품목 가운데 356개(74.6%)는 외국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범급식이 시행 중인 부대의 경우에는 육류는 대부분이 외국산이며, 육가공품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시중에 유통되는 일반 기업들의 제품이 고스란히 군에도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에서는 군의 급양 정책에 깊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육가공품의 경우에는 원료용 육류에 대한 제한이 없어, 대부분이 수입 원료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원칙적으로 군 급식에 납품하는 육류는 국내산 공급이지만, 가공품은 예외다.
현재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부대는 원료 구매부터 급식까지 외식전문 기업들이 이를 총괄하고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계약 조건에는 원재료에 대한 제약이 없어, 수입육과 외국산 육류를 원료로 한 육가공품들이 장병들의 밥상에 즐비해지고 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앞으로 이러한 비중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군장병이 줄어들면서, 조리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외부 업체를 선정하거나 가공식품 위주의 발주가 늘어 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에는 간편식도 군급식에 진출하고자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 급식을 둘러싸고 앞으로 벌어질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시범부대뿐 아니라 일반 부대에도 대기업에서 생산하는 가공품 위주의 급식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산 축산물의 설 자리가 위협받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식품기업들은 군 급식 공략을 위해 더 활발하게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다양한 제품들과 기획을 내놓을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들의 움직임에 유일하게 제동을 걸 방안은 원재료에 대한 원산지 제한이다. 원료 수급을 국내산으로 제한하면, 최소한 외국산 축산물과 가공품의 범람은 막을 수 있다. 
농가뿐 아니라 장병들을 위해서도 현행제도에 대한 보완은 필요하다. 
군 급식은 국방안보와 연계되는 만큼 군 장병 체력증진을 위해 양질의 축산물 공급이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