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적인 농가 성적으로는
손익분기점 넘기 쉽지 않아”
불황 속 고수익 기준 제시
우수농장 시상식서
드림농장·에코팜 수상 영예

팜스코 임직원들과 성적 우수농장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 중 손가락으로 하트 모양을 만들어 보이고 있다.
팜스코 임직원들과 성적 우수농장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 중 손가락으로 하트 모양을 만들어 보이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팜스코(대표이사 정학상)가 2022년 성적 우수농장을 시상하고 성적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CSY2200 Club 행사를 최근 경기도 고양시 소노캄 호텔에서 시작했다.
CSY2200 Club은 연간 모돈당 출하체중 2200kg 이상을 달성한 농장의 그룹으로 2022년에는 총 31개 농장이 선정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드림농장(이상호 대표)과 에코팜(노창수 대표)가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CSY2200은 MSY 25마리 이상 수준을 달성하면서 규격돈을 출하하고 지육율도 78% 수준으로 높게 유지해야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수준의 성적이다. 
한돈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발표한 조지훈 지역부장은 2023년 연평균 돈가를 5100원/kg 수준으로 전망하며, 현재 평균적인 한돈농가의 성적으로는 손익분기점을 넘기도 쉽지 않음을 진단했다. 
성적이 개선되면 손익분기 돈가가 낮아지게 되는데, CSY 2248을 기록한 드림농장은 한돈 평균 대비 손익분기점(BEP) 4366원/kg, CSY 2424을 기록한 에코팜은 BEP 4178원/kg으로 손익분기 돈가가 개선됐다. 불황에도 높은 성적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여기에 추가로 성적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신대환 지역부장이 제안했다. 팜스코가 새로이 제안하는 번식성적 지표인 WWSY(Weaned Weight per Sow per Year, 연간모돈당 이유체중) 개선이다. 
기존의 번식성적을 대표하는 지표가 PSY(연간모돈당 이유두수)였다면, 이유체중까지 함께 고려해 번식성적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유체중이 높아지면, 이유 후 육성율이 개선될 뿐 아니라 비육돈 사료요구율도 개선된다. 따라서 이유 마릿수뿐 아니라 이유체중까지 함께 높일 수 있는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대환 부장은 이를 위한 팜스코의 윈맥스30 플러스 다산성 모돈과 대용유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새로운 프로그램과 함께 WWSY를 개선할 경우, 양돈 선진국에도 뒤지지 않는 더욱 높은 성적과 수익 달성이 가능함은 물론이다.
영광의 수상자인 노창수 에코팜 대표는 우수한 성적의 비결로 “철저한 기록관리와 분석을 꼽았다. 기록관리를 통해 목표를 세우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성적의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팜스코가 항상 소통하면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준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빠른 출하일령이 유지되는 것이 농장의 생산 사이클 유지를 위해 중요한데, 팜스코 사료는 안정적인 품질로 이것이 뒷받침되어 도움이 됐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행사를 마무리한 진안수 팜스코 S11사업부장은 “ASF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도 우수한 성적을 거둔 두 농장에 감사한다”며 “팜스코가 제안하는 성적지표인 CSY와 WWSY를 높여 한돈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데 팜스코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팜스코의 CSY2200 Club 시상 행사는 지역별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우수농장들의 사례를 공유해 갈 예정이다. 한돈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팜스코의 노력이 어떤 결과를 거둘지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