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반포 한강공원서
국내산 축산물 할인행사
시식 및 이벤트도 진행

지난 1일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축산대전’ 개막식.

[축산경제신문 이혜진·김기슬 기자] 한우·한돈·우유·육우·오리·계란·닭고기 등 축산자조금과 낙농진흥회가 주관한 대한민국 축산대전이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에서 지난 1~2일 양일간 개최됐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4월 29일 발표된 관계부처 합동 내수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5월 중 소비자에게 국내산 축산물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한편, 국내산 축산물의 우수한 맛과 질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 현장에서는 우리 축산물로 만드는 피자 체험, 한우, 한돈, 닭고기, 육우 시식 및 최현석·여경래 셰프의 우리 축산물 요리 강연이 양일간 치러졌으며, 약 50개의 축종별 판매 부스에서 최대 40%까지 국내산 축산물의 할인행사를 펼쳤다.

한편, 지난 1일 진행된 기념식에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을 비롯해 김선영 낙농진흥회장,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대표, 김삼주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전국한우협회장),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우유자조금관리위원장), 손세희 대한한돈협회장(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 오세진 대한양계협회장, 김상근 한국육계협회장, 안두영 대한산란계협회장, 문정진 한국토종닭협회장 등 축산관련단체장들과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 조재성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행사장 이모저모

축산대전을 찾은 소비자들이 한돈을 시식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한돈자조금은 도드람 한돈·제주양돈 등 총 8개 한돈 브랜드사와 함께 우리 돼지 한돈 전부위를 판매, 특히 삼겹살 부위는 약 40% 할인된 가격(1kg 1만5000원/단, 제주산 제외)에 한정 판매했다. 또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돈 등심 돈가스·삼겹살·목살구이 등을 직접 시식해 보는 ‘오직, 한돈’ 시식회, 한돈에 대한 상식 퀴즈를 맞히는 ‘오직, 한돈’을 잡아라! 룰렛 퀴즈 이벤트, 한돈 구매 영수증을 인증하는 ‘오직, 한돈’ 영수증 사진 인증 이벤트 등 다채로운 체험 행사가 마련됐다. 이벤트 참여자 대상으로 가정의 달 기념 한돈 피크닉매트, 앞치마, 한돈 세트 등 다양한 경품도 제공했다.

한돈자조금 손세희 위원장은 “이번 축산대전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한돈의 우수한 맛과 영양학적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면서 “가정의 달을 맞아 준비한 다양한 한돈 할인 홍보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이 모두 우리 돼지 한돈과 함께 따뜻한 봄을 즐기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정황근 장관이 닭고기자조금 부스에서 국내산 닭고기 제품을 시식하고 있다.
정황근 장관이 닭고기자조금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는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토종닭협회와 함께 치킨너겟과 닭발 시식행사를 진행하며 국내산 닭고기의 우수성을 일렸다. 

또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는 국민 식품이자 단백질, 지방, 비타민, 인, 칼슘, 철분 등 생명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가진 ‘푸드 백신’ 계란의 효능을 알리고, ‘삼시세끼 계란, 매일 건강’이라는 슬로건 아래 매 식사 시 계란을 섭취하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계란자조금 관계자에 따르면 ‘계란 할인판매’, ‘계란 요리 시식회’, ‘룰렛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계란자조금과 함께한 한국양계농협 부스에서 30% 할인된 계란을 제한적으로 판매했는데 아침부터 저녁까지 많은 소비자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계란자조금은 시식과 이벤트 부스에서는 신제품 에그 마요 샌드위치 계란 요리 시식과 다양한 계란 상식 퀴즈 이벤트를 통해 푸드백신 계란을 삼시 세끼 먹도록 홍보해 계란의 우수성을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행사장을 찾은 어린이들이 국내산 치즈를 이용한 피자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행사장을 찾은 어린이들이 국내산 치즈를 이용한 피자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서울우유는 문진섭 조합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대거 참여해 축산물 소비촉진 활성화를 독려하는 한편 우유, 발효유, 유음료 등 총 7종의 다채로운 제품군을 시중 대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했다. 문진섭 조합장은 “5월 가족의 달을 맞아 대한민국 축산분야 대통합 행사가 개최된 것에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보다 많은 소비자가 한우, 한돈, 닭고기, 오리, 낙농, 육우 등 축종별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도 서울우유는 우유 및 유제품을 통한 국산 원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다양한 활동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부스
육우자조금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룰렛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 육우자조금은 ‘2023 대한민국 축산대전’에 참가해 국내산 소고기 육우를 최대 30%까지 현장할인 판매하는 한편, 시식 행사를 진행해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육우자조금은 현장 방문이 어려운 소비자들의 구매를 돕기 위해 온라인에서 7일까지 할인행사를 진행하면서 소비 열기가 온라인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했다.

조재성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2023 대한민국 축산대전을 기념해 소비자들이 좋은 조건으로 국내산 소고기 육우를 접할 다양한 기회를 온·오프라인으로 준비했다”라면서 “친환경에서 정성껏 육우를 키우는 농가들의 마음이 이런 기회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오리데이를 맞아 오리버거 핫덕팩 나눔 행사를 하고 있다.
오리데이를 맞아 오리버거 핫덕팩 나눔 행사를 하고 있다.

⊙···오리자조금은 오리데이(5·2데이)를 2023 대한민국 축산대전과 연계해 우수한 품질의 국내산 오리고기 소비촉진과 소비자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차원으로 기획했다. 올해 21회째를 맞는 오리데이 행사는 오리농가와 소비자에게 힘을 보태는 '대한민국 좋은날, 오리다!'를 주제로 오리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판매 할인전 및 한강 러버덕 퍼포먼스, 오리 연 날리기, 오리 사격, 오리 인형 뽑기 등 다채로운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마련했다. 또 소비자가 오리의 맛을 체험할 수 있는 오리버거 핫덕팩 나눔행사(800인분)도 진행했다. 아울러 농협 목우촌에서는 오리데이 행사기간 동안 현장에서 무항생제 훈제오리슬라이스(500g) 1000개를 시중판매가 보다 52% 할인된 가격으로 선착순 특가 판매했다.

김만섭 오리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오리데이는 5월 2일 숫자가 오리(5·2)와 발음이 비슷한 것에 착안해 2003년부터 오리고기 먹는 날로 지정한 것”이라며 “오리고기 소비를 확대하고 올바른 정보제공을 위한 오리산업 최대 행사로 오리데이 행사에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