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사무실이 충북 오송 소재 대한산란계협회 사무실로 이전될 전망이다.
지난달 20일 개최된 계란자조금 대의원회에서 사무실 이전 건으로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 19표, 반대 8표로 ‘사무실 이전’으로 가결됐기 때문이다.
이를 밀어 붙인건 산란계협회다. 협회는 앞선 지난달 5일 열린 정기총회에서도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계란자조금 관리 개편 권고(안)’을 의결한 바 있다.
이들은 자조금사업이 자조금을 납부하는 회원들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해 납부를 기피하다 보니 거출률 저조로 지난해 자조금 사업이 불발되고 농식품부 매칭 예산은 삭감됐다는 점, 또한 생산자단체와 관리위원회를 별도로 운영함에 따라 관리·운영비 등의 예산이 중복 지출돼온 만큼 자조금 사무실을 협회 사무실로 통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산란계협회 측은 자조금 사무실을 오송으로 이전할 경우 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자조금 거출률이 향상될 것으로도 보고 있다. 협회에 농가들이 많이 방문하는 만큼 대면접촉 및 정보교류가 활발해져 자조금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하고, 농식품부와 가까운 만큼 행정업무가 원활해져 ‘운영의 묘’를 살릴 수 있다고도 부연했다.   
그러나 같은 산란업계 내에서도 찬반 양론이 엇갈리고 있다. 주관단체가 산란계협회 하나가 아닌데, 굳이 사무실을 합치려는 건 자조금을 자기 입맛대로 좌지우지하려는게 아니냐고 폄하하는 의견도 나온다. ‘사무실이 서울이면 자조금을 안 내고, 오송이면 자조금을 내느냐’는 자조 섞인 비아냥이 흘러나오는 이유다.
또 자조금 사무국 직원이 모두 수도권에 거주하는데, 이들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오송으로 사무실을 옮긴 육계협회의 경우 직원들 출퇴근 시간만 왕복 4시간이 넘어 오히려 업무효율이 떨어진 점도 곱씹어봐야 한다.
계란자조금의 거출률 향상을 위해 산란계농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이런저런 방법을 물색하는 점은 높이 산다. 
하지만 타 단체의 전례를 비추어볼 때 사무실 이전은 결코 간단한 사안이 아닌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