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지원 전국동시 발대식
올해 연인원 500만명 참여
‘농촌 인력중개센터’확대
임직원 자원봉사도 활성화

농협중앙회는 19일 강원도 철원군에서 ‘범농협 영농지원 전국동시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앞줄 왼쪽 네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19일 강원도 철원군에서 ‘범농협 영농지원 전국동시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앞줄 왼쪽 네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권민 기자] 농협중앙회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일손부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의 고충을 덜어주고, 직원들의 협동조합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는 차원에서 범농협 차원의 농촌일손돕기에 착수했다.
농협중앙회는 지난 19일 ‘범농협 영농지원 전국동시 발대식’을 개최하고 범국민적 농촌 일손돕기 동참 분위기를 조성하는 동시에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한 영농인력을 적극 공급키로 했다.
농협은 올해 영농 인력 500만명(이하 연인원 기준)을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며 이는 지난해보다 130만명 늘어난 규모다.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지난해 261개소에서 올해 281개소로 확대하고 공공형 계절근로사업 등 외국인 인력 지원도 지난해 5개소에서 올해 19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법무부 사회봉사명령대상자 농촌인력지원과 같은 민관 협력 지원체계를 활성화해 나가는 한편 범농협 임직원들도  농촌일손돕기에 적극 참여하는 등 올해 15만명 이상 자원봉사 인력을 농가에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19일 강원도 철원군에서 개최된 발대식에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해 한기호 국회의원 (국민의힘, 강원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을), 김명선 강원도행정부지사, 이기찬 강원도의회 부의장, 이현종 철원군수, 김화종 육군 제6사단장 등이 참석했으며, 농촌일손돕기의 국민적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민·관·군이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발대식은 농기계 전달식, 영농일손돕기, 공동취사장 방문 순으로 진행됐다. 농기계 전달식에서는 농촌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부족한 영농인력 대체 및 기계화율 향상에 기여하고자 농협중앙회는 농·축협에 250억원 규모의 농기계를 전달했다.
이성희 회장은 “한해 농사의 시작을 알리고 풍년농사를 기원하기 위해 영농지원 전국동시 발대식을 개최하게 되었다”며, “농협은 인건비·영농자재비 상승 및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 지원을 위해 농촌인력 중개 및 농가 일손돕기 등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