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이자 자금 400억 투입
우대금리·할부상환금 유예
재해대책자금 등 다양하게
이성희 회장, 피해현장 방문

 

[축산경제신문 권민 기자] 농협중앙회가 산불피해로 시름에 빠진 농가들의 피해복구를 위해 전방위 지원에 나섰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지난 14일 강원도 강릉시 산불피해현장을 찾아 피해현황을 살피고 실의에 빠진 농업인을 위로했다. 
이성희 회장은 이재민 임시 대피소가 마련된 강릉 아이스아레나를 방문해 김홍규 강릉시장과 산불피해 주민 및 농업인에 대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성희 회장은 “최근 강원, 충남, 전남지역 등에서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입은 농업인을 위해 무이자 자금지원과 성금기부 등 범농협의 역량을 총동원해 피해복구를 위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농협중앙회는 피해복구를 위한 무이자 재해지원자금 400억원을 지원한다. 지역 농축협에 지원되는 이번 자금은 농업인을 위한 영농자재, 시설자재 지원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농협은 산불피해 지역 농업인과 주민들의 신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10억원을 기부했다. 
피해농가와 주민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각종 금융지원도 시행한다. 상호금융 차원에서는 1000만원 이내 무이자 긴급 생활안전자금 지원, 영농자금 2%p이상 금리우대, 1년간 이자납입 및 할부상환금 납입을 유예한다.  
농협은행은 피해복구를 위한 신규자금 지원 및 우대금리 적용, 기존 대출에 대해 1년간 할부상환금 및 이자 납부 유예, 카드대금 최대 6개월간 납입을 유예한다. 
농협생명과 손해보험은 대출 기한연장 및 이자·할부상환금 납입유예, 보험료 납입유예 및 부활시 연체이자 면제, 신속한 손해평가 및 추정 보험금의 50%를 선지급한다.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은 특별재난지역 농업인에 대해 농어업재해대책자금 신용보증(최대 5억원)등 다양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실시한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발생한 산불로 농업인들이 큰 실의에 빠졌을 것으로 안다”면서 “피해 농업인과 주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범농협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