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확보 제도 마련을
이동한 숙명여대교수, 인식조사서

 '세포배양식품의 문제와 해법' 제10차 K-바이오헬스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우리나라 국민들은 세포배양식품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포배양식품 구매 의향을 가진 국민은 10명 중 3명에도 못 미쳤고, 절반 이상은 구매하지 않겠다고 조사됐다. 또 8할에 가까운 국민들은 세포배양식품과 관련된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에 대해 “확실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규정과 제도를 마련한 후 입법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지난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세포배양식품의 문제와 해법’에 대한 제10차 K-바이오헬스포럼에서 드러났다. 
이날 포럼에서 ‘세포배양식품에 관한 국민 인식 조사’를 발표한 이동한 숙명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세포배양식품에 대한 6개 이미지 속성 평가 결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에 동의한 비율은 29.3%에 불과해 부정적 특성이 강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조사에 참가한 국민 중 78.9%가 세포배양식품을 잘 알지도 못하는 매우 취약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안임을 감안하면 국민들의 불안감과 우려감을 불식시킬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증 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어 ‘배양육의 안전성 및 네이밍의 중요성’을 발표한 최윤재 서울대 명예교수는 “배양육은 안전하다는 의미의 깨끗한 고기로 홍보하고 있지만 결코 깨끗하고 안전하지 않다”며 “각종 배양용 화학배지에서 대량배양, 증식시킨 세포에 고기의 맛과 향, 색깔을 재현하기 위해 식품첨가물을 첨가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들의 정보를 알 수 없게 함으로써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며 “식약처는 세포배양육 등이 소비자가 인식하지 못하도록 명칭을 ‘대체식품’으로 포장하는 사태를 반드시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포럼 참석자들은 “세포배양식품에 대한 제반 사항을 뒷받침할 정부의 역할과 책임, 제도 등을 준비하지 못한다면 끊임없는 식품 안전성 논란이 재현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