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축산과학원

조사료를 먹고 있는 한우 모습.
조사료를 먹고 있는 한우 모습.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국립축산과학원은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안성시농업기술센터와 한우 농가에서 ‘한우 우량 암소 선발 기술 설명회’를 개최했다.

8개 도 농업기술원과 6개 시군농업기술센터 축산 담당자가 참석해 한우 개량의 이해, 농가 단위 암소 선발 체계 구축, 한우 유전체 분석 활용 방법, 한우 초음파 육질 진단 기술 등 강의를 듣고, 농가 현장 교육도 진행됐다.

유전체 분석 기술은 암소의 털뿌리(모근) 또는 혈액을 이용한 유전체 분석으로 주요 경제형질에 대한 유전능력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초음파 육질 진단 기술은 약 24개월령 암소 육질을 초음파로 진단해 얻은 등심단면적, 근내지방도 정보와 외모 심사, 아비쪽(부계) 혈통정보 등을 종합해 고급육 생산에 유리한 암소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2가지 기술을 모두 활용해 농가 단위 우량 암소 선발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1차 초음파 육질 진단 기술로 상위 능력 암소를 선발하고, 선발된 암소를 대상으로 2차 유전체를 분석해 최종적으로 유전능력이 뛰어난 우량 암소를 선발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선발된 우량 암소는 개체별 교배계획에 따라 송아지를 지속해서 생산해 암소 개량에 활용된다. 상대적으로 능력이 낮은 암소는 비육 프로그램을 적용해 사육 후 출하한다.

우량 암소 선발 기술을 이용하면 지역 내 고능력 암소 축군 조성이 매우 쉽고, 능력이 낮은 암소 출하를 유도할 수 있어 효과적인 암소 감축 사업이 기대되고 있다.

한편, 국립축산과학원은 2021년과 2022년 전국 15개소 179농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했으며, 올해에는 마지막으로 6개 시·군, 64농가에서 진행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지방농촌진흥기관 자체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