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낙농의 변화와 착유우 건강

어려운 낙농 현실 반영
착유우 건강 상태 악화
중성 지방 쌓여 지방간
우군건강검진 무상지원

 

코로나 펜데믹이 지나고 빠르게 모든 것들이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2023년 낙농업계에는 두 가지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첫 번째는 유대정산체계의 변경입니다. 기본유대 인상과 함께 유지율에 대한 최고 인센티브 구간이 4.1에서 3.8로 다소 완화됐습니다. 그동안은 높은 유량과 유지율을 위해서 건물섭취량의 극대화가 필요했고 수입 조사료의 사용은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유지방 기준의 완화로 조사료의 사용에 대해 다소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조사료를 줄이고 농후사료를 늘리는 방법이 아닌 조사료가(RV)를 분석해 적정한 조사료가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용도별 차등 가격제 적용입니다. 수입 유제품 수입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국내 생산 우유의 경쟁력 확보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의가 없겠지만 목장의 수익성이 최저 수준임을 감안했을 때 걱정스럽고 제도 시행에 혼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당사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우군건강검진(MPT) 결과를 보면 어려운 낙농 현실로 인해 착유우의 건강 상태가 악화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기능 측면이 그러합니다. 젖소는 필요한 에너지를 적절한 사료 급여량과 체지방을 동원해 사용하게 되는데 비유 초기에는 필수적으로 섭취량이 부족해 체지방을 동원해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과도한 체지방의 동원 산물로 인해 간에 중성지방이 쌓이게 되고 결국 지방간에 이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에 천하제일사료는 착유우 건강검진을 통해 우리 목장의 근간인 착유우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야말로 목장의 기본을 바로잡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천하제일사료는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목장의 성공을 위한 우군 건강검진(MPT) 무상점검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실시합니다. 
MPT를 통한 우군의 건강검진과 더불어 건유기, 전환기 급여 프로그램을 점검함으로써 변화의 시대에 목장의 기본을 적극 가다듬고자 합니다. 가까운 대리점 및 지역부장을 통해 신청하셔서 관련 서비스를 상담받고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천하제일사료는 우리 목장의 지속가능한 가치와 사장님들의 기쁜 성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MPT란?
Metabolic Profile Test의 약자로, 천하제일사료의 기술력이 집결된 우군건강 검진서비스이며, 목장 생산성 저하 원인을 조기에 발견해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천하제일사료는 30여년의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형 MPT를 구축해 신뢰할 수 있는 분석 결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