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밀크’제품 신뢰도 높아
치즈·버터는 외국산 선호
낙농정책연, 소비실태 조사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소비자 대다수가 식사대용으로 우유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국산 유제품 인증마크인 K-MILK 인증마크 부착제품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즈와 버터는 국내산 선호비율이 높지만, 풍미나 품질 측면에서는 외국산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체 음료와 우유 성분에 대한 소비자 인식 측면에서는 성분이 전혀 다르다는 평가가 늘어나면서 상당 부분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1000명을 대상으로 우유소비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개인의 경우 80.4%가 최소 주 1회 이상 우유를 음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음용 빈도는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별 소비행태와 마찬가지로 가구별 우유 소비의 경우도 전반적인 음용 빈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주일에 1~2회 구매한다는 응답이 41.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매일’, ‘1주일에 3~6회’ 등 높은 빈도는 감소하고 낮은 빈도는 증가했다.
구매가구의 과반수는 1회 구매 시 ‘1.0ℓ 이하’ 용량으로 구매하는 비율이 59%이며, ‘200㎖ 이하’ 소용량 및 ‘1.8ℓ 이하’, ‘2.0ℓ 이상’의 대용량 구매비율은 2020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보통의 흰 우유(62.0%, 2020년 대비 3.0%p 증가)’를 구매했다.
음용목적으로는 ‘식사대용’이 44.9%로 가장 높았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건강이나 미용을 위해 우유를 마시는 비율이 높고, 나이가 어릴수록 허기를 채우기 위해 마시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혼합음용보다 흰 우유를 그대로 마시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우유를 구매하는 장소로는 ‘대형마트’가 55.1%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슈퍼마켓(25.3%)’, ‘온라인 쇼핑몰(7.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우유 구매 기준으로는 ‘제조사․브랜드’ 58.2%, ‘가격’ 52.3%, ‘유통기한’ 27.2%, ‘국산 우유 인증마크(K-MILK) 유무’ 12.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산우유 인증마크(K-MILK) 유무’를 고려한다는 응답 비율이 2020년 대비 1.8%p 증가한 것으로 연구소는 소비자들의 K-MILK 신뢰도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했다.
K-MILK 마크 인지도는 소폭 감소했지만, 마크의 인지자 중 ‘항상 또는 주로 인증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1.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증마크 부착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품질 신뢰에 도움(68.3%, 2018년 대비 10%p 상승), 제품선택 시 도움(69%, 2018년 대비 7.2%p 상승)이됐다는 인식이 2018년 이후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점은 소비자가 인식하는 국산 우유․유제품의 강점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기타 유제품 구매빈도는 요구르트> 치즈> 버터 순으로 전반적인 경향은 2020년과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은 이들 유제품 구매시 ‘제조사․브랜드’와 ‘가격’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즈(78.9%)와 버터(46.3%)의 경우 국내산 선호비율이 가장 높았지만, ‘신뢰도’ 측면에서는 국내산을, ‘맛(풍미), 품질’ 측면에서는 외국산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와 관련 이승호 회장은 “조사결과, 학령인구 감소, 수입 증가 등 대내외 환경변화로 인해 국산 우유․유제품 시장의 침체국면에서도 대체 음료에 대한 소비자 인식 개선, 품질 및 영양 측면에서 국산확인 비중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소비자가 인식하는 국산우유․유제품의 강점을 토대로 정부, 낙농․유업계가 합심해 K-MILK 인증제도(국산우유사용인증제) 활성화를 통한 국산 우유 사용확대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2022년 12월 14일부터 12월 19일까지 총 6일간 전국의 만 14세이상 만 69세 이하 남녀 1000명(인구비례할당)을 대상으로,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온라인조사를 통해 실시됐다. 조사항목은 크게 ①우유 소비행태에 대한 조사(개인별․가구별) ②K-MILK 인증마크에 대한 인식조사 ③기타 유제품 소비행태에 대한 조사로 나눠, 낙농정책연구소에서 마련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