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꿀벌 집단폐사 원인 방제 실패 탓
실종 대책 호소에도 농가 부주의에 방점 찍는
어느 나라 정부가 농가 탓만 되풀이하고 있나”
양봉농가들, 연기했던 집회 열고 강하게 질타
협회장·임원 삭발·벌통 적재 차량으로 행진

전국에서 모인 5000여 양봉농가들이 농식품부 꿀벌 실종 대책에 분노하고 있다.
윤화현 양봉협회장(왼쪽 첫 번째)과 양봉협회 임원들이 삭발의식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뒷짐’ 논란에 휩싸인 농식품부의 꿀벌 실종 대책에 양봉협회를 비롯한 전국 양봉농가들이 분노했다. 
“봉군소멸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며 성난 목소리가 세종시에 울려 퍼졌다. 
전국에서 모인 5000여 양봉농가들은 지난 9일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정문에 집결해 무의미한 농식품부 꿀벌 실종 피해 대책을 규탄하는 ‘꿀벌 집단폐사 피해대책 촉구를 위한 전국 양봉인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이하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더불어 윤화현 양봉협회장 등 양봉협회 임원진들은 삭발의식을 치르고, 벌통 적재 차량이 농식품부 청사 주변을 행진하는 등 결의를 다졌다.   
이번 총궐기대회는 최근 꿀벌 실종 현상이 잇따라 발생해 전국에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피해 대책을 수립하기보단 응애 방제에 실패한 양봉농가 부주의가 원인이라는 농식품부의 의중을 재차 확인함에 따른 반발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달 20일 발표된 꿀벌 실종 대책에서도 양봉농가들이 지속적으로 호소한 농식품부가 주도하는 지원 대책은 생략됐고, 양봉직불금 도입과 벌꿀의무자조금 전환에 대한 농식품부의 확답도 부재했기 때문이다. 
이날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양봉농가들은 “연속된 대흉작에 이어 봉군소멸 피해로 생계마저 위협받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양봉농가 책임을 주장하며 방기하는 농식품부는 어느 나라 정부기관이냐”고 불편한 심정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꿀벌 실종은 양봉농가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재난”이라며 “농식품부는 양봉농가를 살릴 수 있는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이렇게 다를 수 있냐”며 “각 지자체들은 없는 예산을 쪼개 입식자금지원, 질병방제 약제 확대 지원 등 피해 회복에 고심하는데 농식품부는 여전히 농가 잘못만 끄집어내려고 한다”고 질타했다. 
총궐기대회를 주최한 윤화현 한국양봉협회장도 가세하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윤화현 회장은 “현재의 꿀벌 실종 현상을 농가 관리부실로 책임을 전가하는 농식품부의 태도가 이해되지 않는다”며 “30~40년간 양봉을 전업으로 하는 농가들이 응애 방제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게 말이 되냐”며 되물었다. 
이어 “우리 양봉인들은 응애 방제에 밤낮을 가리지 않고 최선을 다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며 “정확한 원인도, 전국적인 피해 정도도 정확히 파악 못하면서 농가 탓만 하는 농식품부가 한심스럽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한편,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양봉농가들의 요구사항은 △꿀벌집단폐사 보상금·입식자금 지원 △꿀벌집단폐사 자연재해 인정 △양봉직불금 도입과 벌꿀의무자조금 시행 △꿀벌 병해충 방제약제 예산 증액 △농식품부 내 양봉전담팀 신설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