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협조 요청

2023 경기도 축산시책 설명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 경기도 축산시책 설명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이승훈 기자] 경기도가 축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15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 또 축산악취로 인한 주민 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 25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축산악취 저감 사업도 추진한다.
경기도는 지난달 23일 시·군 축산과장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경기도 축산시책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시군의 협조를 요청했다. 
먼저 올해 157억 원을 투자해 축사나 축산시설 개선 등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대상에 선정되면 축사 건축에 필요한 자금은 물론 가축사육에 필요한 발육기, 전기시설, 환기시설 등 설치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427억 원을 투입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과학기술 기반의 미래형 축산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주민과 축산농가 간 갈등 원인으로 지목돼 온 악취 문제 해소를 위해서는 3개 시·군, 39개 지역을 대상으로 축산악취개선사업을 한다. 7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퇴비장, 정화시설 같은 가축 분뇨처리시설 개보수를 지원하고 바이오커튼, 액비순환시스템 같은 악취저감 시설과 장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6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축산악취 민원발생 농가를 대상으로 악취측정 장비를 우선 설치해 악취 발생 상황과 악취 관리 컨설팅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사료 가격 폭등으로 인한 축산농가의 경영 불안 해소와 안정적인 축산물 생산·공급 기반 마련을 위한 휴경논 활용 사료작물 재배지원 △반려동물 사료를 포함한 도내 사료 제조시설 점검 △말산업 활성화 및 승마인구 저변확대를 위한 다양한 생활 밀착형 말체험 활동 등도 추진한다. 
이밖에도 올해 축산진흥센터 내 낙농자원팀을 신설, 고급 유제품 생산에 적합한 저지품종 보급을 위해 우수 씨수소 선발, 고능력 수정란을 생산·농가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김영수 축산동물복지국장은 “전국 축산업 생산액은 24조5000억 원으로 농업 생산액 59조2000억 원의 41.5%를 차지하는 중요 식량산업”이라며 “농가의 안정적 경영을 유도하고 지역과 융화되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