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형 축사 토론회’서
김만섭 오리협회장, 제기

현대화축사는 AI 발생위험을 낮출 수 있고,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현대화축사는 AI 발생위험을 낮출 수 있고,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오리산업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오리축사 현대화’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안 기르면 AI 발생도 없다”는 정부의 겨울철 사육제한은 오리농가 방역 개선에 심각한 부작용만 일으킨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AI 방역조치에 따른 합리적 보상이 절실하다고 촉구하고 있다. 
지난 1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과학적인 방역을 위한 스마트형 오리축사 전환 모색 국회토론회’에서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은 “규제일변도 방역정책에서 벗어나 오리농가가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역정책과 정당한 보상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입식을 금지하는 AI 예방은 임시방편일 뿐 오리산업의 피해만 가중시킨다”며 “오리농가들의 자발적인 협조와 성실한 방역활동이 더해질 때 AI 방역은 성공할 수 있고 발생빈도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토론회에 참석한 전영옥 예진농장 대표는 “오리는 특성상 왕겨살포, 바닥관리 등을 위해 수시로 축사를 출입하는 구조가 AI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며 “하우스형 축사에서 현대화축사로 개편해 방역시설을 확충하는 것이 AI 발생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독 오리에만 강화돼 적용되는 각종 AI 방역조치들로 농가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며 “살처분보상 등 농가 피해를 충분히 보전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참석자인 박하담 금호농장 대표는 “최근 오리농가들은 하우스형 축사에서 판넬형 현대화축사로의 개편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며 “현대화를 통해 방역시설을 확충하고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만, “각종 방역조치 의무화로 오리농가 소득은 반 토막에도 못 미치는 참담한 상황”이라며 “오리농가들은 자력으로 현대화축사를 유도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오리농가 현대화축사 개편에는 정부의 특별보조사업이 전제돼야만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현대화축사로 개축하는 농가에 한해 지방조례 등 규제를 미적용할 수 있는 범정부차원의 특별조치도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리계열사들 역시 겨울철 사육제한의 부당함을 호소하며 정당한 보상을 요구했다.
문순금 다솔 대표는 “매년 겨울철마다 4개월간 겨울철 사육제한으로 오리고기 생산량은 감소하고, 반복되는 수급불균형으로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며 “오리계열사에 대한 보상대책은 전혀 없는데다 융자금 지원도 영세하고 담보여력이 없으면 받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오리계열사들의 매출 감소에 대한 개선 방안과 보상대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