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새롭게 내놓은 꿀벌 실종 대책을 보고 있노라면 과연 이것이 고심하고 고민한 게 맞는지 의심스럽다. 
그동안 양봉농가들이 애타게 호소하던 농식품부 주도 하에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지원 대책은 보이지 않는다. 지난해 말 발표했던 꿀벌 피해 저감 대책과 별반 달라진 게 없다.
농식품부가 지난 20일 발표한 ‘꿀벌 피해농가 조기 회복과 재발 방지 대책’은 양봉농가들을 또 다시 좌절케 만들었다. 꿀벌 실종의 주요 원인은 응애로, 기후변화는 꿀벌 피해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입증되지 않았다는 거다. 또 양봉농가들이 방제조치를 충분히 하지 않아 적기를 놓쳐 피해가 늘었다 적시하며, “양봉산업 기반 유지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결론 냈다. 
참으로 단순하다. 다들 꿀벌 실종이 국내 양봉산업 뿐만 아니라 향후 농업 전반을 뒤흔들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작 주무부처인 농식품부는 태평한 모습이다.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꿀벌 실종으로 피해 입은 양봉농가들을 살리기보단 오히려 책임을 전가하고, 지난해 채밀량이 양호하다는 이유로 꿀벌 개체수 감소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며 별일 아닌 것으로 치부하고 있다. 그러면서 선심 쓰듯 양봉농가에게 농축산경영자금을 제공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입식비, 사료비를 지원한다고 한다. 사실 농축산경영자금은 엄밀히 말하면 지원이라고 볼 수 없다. 최대 1000만 원을 연이율 2.5% 저리로 빌려준다는 것인데 결국 양봉농가들이 갚아야 할 부채다. 지자체와 협력해 지원하겠다는 입식비, 사료비도 각 지자체들이 양봉농가들에게 이미 시행 중이다. 
최근 전국 양봉인 총궐기대회를 잠정 보류한 것도 농식품부의 새로운 꿀벌 실종 대책을 기대하는 것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여전히 변함없이 되풀이된 실망스러운 이번 대책을 볼 때, 농식품부가 얼마나 양봉농가를 우습게 여기고 있는지 여실히 드러났다. 
응애방제가 꿀벌 실종을 덮을 수 없다. 본질은 양봉농가들이 일어설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이다. 농식품부의 무책임하고 안일한 대책은 보여주기 위한 면피용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