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사업 참여농가로 사육 암소 중
부모 아는 개체율 70% 이상이어야
선정되면 장려금 등 각종 혜택 제공

 

[축산경제신문 권민 기자] 농협 축산경제 젖소개량사업소는 지난달 30일부터 64차 후대검정농가를 모집하고 있다.
후대검정농가 신청자격은 검정사업 참여농가로 목장 내 암소 중 부모를 아는 개체 비율이 70% 이상인 농가이며 소속 검정조합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후대검정농가는 착수 장려금, 딸소 혈통등록비 및 선형심사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 딸소를 배출한 BEST 농가로 선정되면 표창과 함께 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후대검정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정책 사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고유의 보증씨수소를 선발하기 위해 후보씨수소 정액을 암소와 교배시켜 씨수소 자손의 유전능력을 평가하는 사업이다.
후대검정용 정액은 북미 유명 혈통으로 북미 성적 상위 0.1% 이내의 어미와 상위 1% 이내의 아비에게서 태어난 후보씨수소의 정액이며 신청농가는 10~20개의 후대검정용 정액을 무상 공급받을 수 있다.
한편 실제 검정농가의 후대검정사업 참여율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율은 2014년도 2641호(80%), 2016년 2764호(87%), 2018년 2708호(89%), 2020년 2757호(95%)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후대검정정액에 대한 검정농가의 인식이 점차 개선되어 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정호상 소장은 “고능력 한국형 젖소 보증씨수소의 선발을 위해서는 국내 낙농가의 적극적인 후대검정사업 참여가 필요하다”며 “원활한 후대검정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대검정정액을 장기 공태우나 저능력우가 아닌 국내 낙농가의 우수한 암소에 수정해길 바란다”고 말했다. 
농협 젖소개량사업소는 앞으로도 우수한 한국형 유전자원을 발굴 및 공급해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