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과잉 가격 폭락 우려
물가 안정 별로 효과 없고
오히려 생산농가만 피해”

식용란선별포장업체 앞에서
양계협, 차량으로 입고 저지

양계협회 임직원들이 손피켓을 들고 ‘계란수입 저지’를 외치고 있다.
양계협회 임직원들이 손피켓을 들고 ‘계란수입 저지’를 외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양계협회가 스페인산 계란 공급 저지운동에 나섰다.
양계협회는 지난 6일 세종청사 앞에서 ‘정부 주도 계란 수입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진데 이어 10·11일에는 천안 소재 식용란선별포장업체 앞에서 공급저지 활동을 벌였다.
해당 업체는 이달 수입 예정인 스페인산 계란 121만 개 중 1차 5700판(17만 1000개)이 입고되는 곳이다. 이를 막기 위해 양계협회는 집하장 정문을 차량으로 막고 수입계란 입고를 저지했다. 이 과정에서 정기훈 감사가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이날 양계협회는 “정부는 고병원성 AI 발생 시 마다 불필요한 계란을 수입해 국내 시장을 교란시키고 있다”면서 “이같은 계란산업 말살정책을 일관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범정부를 상대로 한 극단적인 선택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농식품부는 고병원성 AI 확산 등 수급 악화에 대비해 1월 중 스페인산 계란 121만 개를 들여올 방침인데, 이는 현실과 괴리가 있는 판단 오류라는 것. 더욱이 계란 121만 개는 국내 한 달 계란 소비량 13억5000만 개의 0.1%에도 못 미치는 수치로 해결방안이 될 수 없어 보여주기식 행정에 불과하다는게 이들 주장의 근간이다.
오세진 양계협회장 직무대행은 “현재 살처분된 산란계는 약 280여만 마리로 미미한 까닭에 계란 수급에 어려움이 없는 상황”이라며 “특히 지난해 하반기 과잉 입식된 병아리로 인해 설 명절 이후 난가 급락이 예상되는 등 오히려 공급과잉을 걱정해야 할 때”라고 토로했다.
게다가 최근 국내 계란가격은 특란 기준 판당 5000원에도 못 미치는 반면 인건비·유류대 등 제반 경비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국내 산지가격의 4배 이상의 혈세를 투입해 계란을 수입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농가 말살 정책이라는게 이들 주장의 근간이다.
오세을 비대위원장은 “정부는 과거에도 무분별한 살처분 정책으로 계란가격이 폭등하자 수입 카드를 꺼내들었다”며 “당시에도 수입계란의 상당량을 덤핑판매 또는 폐기처분하면서 시장을 교란시키고 국민 세금 1500억 원을 낭비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정부는 계란 수입을 위해 보여준 행정력을 계란산업 안정화를 위한 정책 수립으로 전환하길 바란다”며 “정부는 국내 상황을 직시하고 당장 계란수입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