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정부의 계란 수급조절 실패로 양계업계가 비명을 지르고 있다.
농식품부는 국내 계란 수급은 안정적인 상황이라면서도, 계란 공급이 어려워질 경우에 대비해 수입한 스페인산 신선란 121만 개를 시중에 공급하고, 설 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계란 비축물량 1500만 개를 설 성수기 동안 집중 방출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작태를 보고 있자니 부아가 치민다. 정부는 계란 수급이 ‘안정적’이라고 하더니, 이제는 ‘계란가격 안정 도모’를 위해 수입계란과 비축분을 방출한단다. 이미 안정적인데, 안정을 위해? 해도 너무 한다는 생각이다.
정부의 말대로 최근 국내 계란시장은 너무나도 안정적(?)이다. 11일 현재 소비자 계란가격은 특란 30개 기준 6628원으로 지난달 1일 6743원보다 115원 떨어졌고, 농가 판매가격은 5061원에서 4895원으로 116원 하락했다.
산란계협회의 수도권 계란 고시가도 지난 3일 전 품목 8원 하락했다. 이어 11일에도 10원이 떨어지는 등 이달 들어서만 두 차례 하락을 거듭했다. 성수기인 설 명절을 앞두고 물량이 달려 값이 뛰는 평년과 달리 오히려 값이 떨어지는 이상 현상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의 전망도 어둡다. 지난 12월 산란계 사육마릿수는 전년 대비 4% 증가했고, 오는 2월은 무려 6.3% 증가할 것으로 점쳐진다. 1~2월 계란 생산량도 전년보다 일 평균 5.5%, 평년보다 6.5%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제는 계란이 모자랄 것을 걱정할 때가 아니라 남아돌 것을 걱정해야 할 때라는 것을 모든 지표가 가리키고 있다. 산란계협회가 회원들에게 자율적으로 산란계 사육규모를 15% 정도 줄이라고 권고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가격이 낮을 때 매입해 방출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반면 정부는 가격이 높을 때 비축해 낮을 때 방출하는가 하면, 공급 과잉으로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계란을 수입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정부는 이해할 수 없는 계란 수급정책으로 농가들을 위기에 내몰고 있다는 지적을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