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환대  한국사슴협회장

 

양록업 발전 과제 산적

양질 축산물 제공 최선

 

계묘년 새해를 맞아 양록인 및 축산농가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는 우리 사슴농가에게 혹독한 한해였습니다. 우리 양록업계에 직면한 어려운 문제들이 쌓여만 왔고, 이를 해결할 기미가 보이지 않은 채 한 해가 저물어 갔습니다.

사슴결핵 살처분 보상가 현실화, 국산 녹용 기능성 상품화, 값싼 외국산 녹용과의 경쟁력 우위 확보 등이 우리 사슴농가들이 풀어야 할 과제들입니다.

또 국산 녹용을 폄하하는 일부 언론기사, 국산 녹용 소비 위축 등은 우리 양록업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으며, 우리 사슴산업을 살리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도 우리 축산인에게는 멀어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해 우리 사슴협회와 농가들은 국산 녹용 소비홍보 강화, 우수 사슴대회 확대 개최, 자록 지상 경매 추진, 잘못된 언론 기사에 대한 즉각 대응 등을 통해 희망의 불씨를 살려내었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모두 희망의 불씨를 살려 꺼져가는 양록업을 살리고 우리 소비자에게 양질의 축산물을 제공하여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고 희망이 있는 산업으로 일구어 갈 것입니다.

다시 한번 2023년계묘년 새해를 맞아 회원님들께 감사드리고, 가정에 행복과 희망, 건강이 충만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농업의 성장 산업화 선도

살고 싶은 농촌조성 최선

 

지난 한 해는 반세기 만에 최악이라는 가뭄과 폭염, 역대급 태풍에 이르기까지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농어업인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새해에도 공사는 5천만 국민의 먹거리와 농어촌의 생산기반을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고,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역할을 꾸준히 발굴하여 농어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스마트 물관리, 청년농 육성, 농어촌 공간 활성화 등 핵심기능은 더욱 강화하고,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농업기반과 재해예방 시스템 구축, 바이오 에너지 보급 등 새로운 기능은 꾸준히 발굴하여 공사의 역할과 저변을 확대하겠습니다. 

공사의 모든 활동은 자연과 환경을 생각할 것이며, 적극적인 현장 경영을 통해 만들어낸 성과는 농어업인 여러분에게 실질적인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모든 국민이 농어촌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공사의 모든 역량을 쏟겠습니다.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변화의 바람이 우리 농어업·농어촌에도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2023년은 변화의 방향을 미리 파악하고 미래 농어업을 대비하는 새로운 도약의 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장

 

축산 유통 환경변화 대응

수급 조절 위한 정보지원

 

지난 한 해는 국제곡물가 상승과 코로나19 여파로 모두가 지치고 힘든 시기를 보냈으리라 생각됩니다. 올해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러한 축산유통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소비자가 우리 축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둘째, 축산유통 효율화를 통한 혁신으로 국내 축산물 경쟁력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셋째, 축산 데이터 분석‧제공과 수급조절 지원 등 정보 지원으로 농가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넷째,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과제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기관을 한 방향으로 이끌 가치체계를 새롭게 정비하였습니다. 핵심가치는 ‘안전, 실용, 혁신, 공정, 상생’입니다. 

‘축산의 미래를 선도하는 축산유통 전문기관’으로서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임직원 모두가 ‘축산유통의 발전을 통해 국민 행복에 이바지한다’라는 미션 아래 국민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축산물품질평가원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를 맞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조기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장

 

푸드테크 등 발전 맞춰

안심 먹거리 환경 선도

 

희망찬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안전한 먹거리 제공이 국민의 행복한 삶과 직결된다는 것을 유념하고, 해썹인증 확대와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해썹 도입·확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디지털 기반의 해썹관리인 스마트해썹은 2020년부터 추진해 226개소가 등록하여 식품안전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음식점 위생등급제 약 16,000개소 지정과 해외 현지실사로 안전한 식품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또한 ESG가치를 적극 실천하여 ‘공공구매 부분’ 국무총리상, ‘ESG 상생활동’ 중기부장관상 등 정부포상도 다수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증원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환경변화 및 소비 트렌드, 푸드테크 등 사회적 변화와 발전에 발맞추어 2023년에는 다음과 같은 일을 약속합니다.

인증원은 국민 안심 먹거리 환경을 선도하고 디지털 기반 식품안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또 민간성장지원 식품안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ESG를 통한 경영혁신을 실현하겠습니다.

올해는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움츠렸다 높이 멀리 뛰는 토끼처럼 2022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힘찬 발전을 이루는 2023년이 되기를 희망하며 우리 인증원도 국민 보건증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식품안전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