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계통매장 적극 취급
소매가격 인하 선도해야”
협회, 정부 등 협조 당부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한우가격 하락에 소비둔화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한우 업계가 돌파구를 찾기위해 고심하고 있다. 
한우협회는 현재의 물가상승을 고려한다면 소값 파동이 왔던 2013년 수준보다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하는 한편, 현재 생산비 급등으로 인해 농가 피해가 더 커질 것으로 분석했다. 
한우협회에 따르면 한우농가의 생산비는 1070만 원까지 치솟은 가운데 30개월령 출하 시 도체중 450kg 기준 거세우 1등급이 700만 원 수준으로 오히려 370만 원의 손실을 보는 상황이다. 
이는 점차 심화되면서 평균적으로 마리당 400만 원 이상의 손실이 타나날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우협회는 생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에 이르는 소값 안정화를 위해 도‧소매가격 연동, 군급식 한우암소 추가 공급 등 대책 마련을 정부와 농협에 촉구했다. 
실제 한우정책연구소가 조사한 결과 지난 12월 한우 도매가격은 전년 동월대비 27.2% 하락한 반면, 같은 기간 소비자가격(등심 1등급 기준)은 8.5%에 그쳤다. 
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가격 상승기는 도매가격 상승분을 소매가격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반면, 가격 하락기는 소매가격 반영이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하락기에 대형마트의 가격 연동성 제고를 촉구함과 동시에 영향력 있는 농협의 판매 채널을 통한 소매가격 인하 선도가 필요하다는 진단에 따라 한우협회는 농‧축협 계통 매장 등에서 권장 판매가격 제시 및 가격연동이 가능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을 했다.            

이를 위해 지난 2일 안병우 농협축산경제 대표와 조합장협의회, 한우협회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공동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은 “한우고기 소비 확대와 가격안정을 위한 농축협의 역할이 중요하다”라면서 “한우 도매가격과 소비자가격 연동성을 강화해 매장에서 적정 소비자가격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를 당부한다”라고 밝혔다. 
또 내년도 출하되는 한우 암소 정육 시장 격리를 위한 지원정책도 촉구했다. 한우협회는 2021년 대비 2023년도 도축 물량 증가분 약 15만 마리(정육 2만 7000톤)의 시장격리를 통한 소값 안정을 위해 냉동창고비, 격리에 따른 비용등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어 지난 3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이사진들에게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보고하는 한편, 추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이사진은 공감하는 한편, 적극적인 대응방안 수립 및 실행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